이 문서에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이나 인물 등에 대한 줄거리, 결말, 반전 요소 등을 직·간접적으로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이나 인물 등에 대한 줄거리, 결말, 반전 요소 등을 직·간접적으로 포함하고 있습니다.
- 여객기 인원들
비행기에 같이 타고 있던 승객과 승무원들. 추락 지점에서는 복부에 도끼가 꽂힌 채 죽어 있는 승무원의 시체 하나만 찾을 수 있다. 이를 보면 죽지 않은 다른 사람들은 모두 떠난 것으로 보인다. 여객기는 반파되어 있는데, 조종실이 있는 머리 쪽은 다른 곳에 떨어져있고 그 안에 조종사와 부조종사가 죽어있는 걸 볼 수 있다. 섬 곳곳에 추락에서 살아남은 승객들이 만든 캠프를 발견할 수 있지만, 대부분 피투성이고 살아있는 사람은 보이지 않는다. 그리고 식인종 마을이나 동굴에 가면 처참하게 분리되어 신체 일부만 매달려있거나 괴상한 장식물이 되어버린 시체들[1] 을 발견할 수 있다. 탐험가로 보이는 사람이 동굴 천장에 매달려 죽어있는 경우도 있다. 일본에서 온 야쿠자의 시체도 존재.[2] 하나같이 무척 잔인해서 적잖게 충격을 받을 수 있는 부분. 바닥에는 승객들의 것으로 보이는 여행용 가방들[3]이 널브러져 있다. 결국 게임 내내 다른 생존자는 만날 수 없다.
- 메건 크로스(Megan Cross)
- [ (열람시 스포일러 주의) 펼치기 • 접기 ]
- 게임의 최후반부에서 만날 수 있는 소녀. 마지막 시설에서 이 아이가 그린 그림들을 볼 수 있으며 실험당하기 전 사진 또한 발견할 수 있다. 캠코더에 테이프를 넣으면 볼 수 있는 영상을 통해 사인을 대략 추측해볼 수 있는데, 돌연변이 실험체가 격리실을 깨고 튀어나와 메건을 덮치는 장면을 볼 수 있다. 한낱 소녀일 뿐인 메건은 돌연변이를 이길 수 없어 결국 사망하게 되고, 이에 '아빠'가 첫 번째 유물의 힘을 사용해 메건을 되살렸다. 메건 크로스는 추후 만날 수 있는데, 현대 의상을 입고 있어서 그가 토착 식인종이 아니라 현대 문명인이라고 추정할 수 있다. 주인공이 다가가면 가지고 놀던 비행기 장난감을 바닥에 박은 뒤[4] 손가락으로 주인공을 가리키더니 갑자기 발작을 하며 입에서 촉수가 돋아나고 돌연변이로 변한다.
- 붉은 식인종(Red Man/Red Cannibal)
- [ (열람시 스포일러 주의) 펼치기 • 접기 ]
- 티미를 납치해 간 정체불명의 식인종. 온몸에 붉은 칠을 했다. 게임 진행 중에 섬 남쪽의 절벽에서 지나가는 플레이어를 내려다보다 시야에서 가려지는 순간 모습을 감춘다. 이후 사하라 연구 시설로 들어가면 첫 번째 유물이 있는 수술실 옆방에 시체가 놓여 있다. 메건 크로스의 그림 중 이 사람을 빨갛게 그려 놓고 아빠라고 적어 둔 그림이 있는 것으로 보아 정황상 메건의 아빠가 티미를 제물삼아 유물을 작동시켜서 메건을 되살린 것으로 추정된다. 특히 시설에 들어가자마자 붉은 페인트를 발견하고, 획득하는 즉시 주인공의 몸이 붉은색으로 변하는데 이 모습은 붉은 식인종의 모습과 동일하다. 제작자가 붉은 페인트를 괜히 거기에 놓은 게 아닐 것이고, 주인공과 붉은 식인종이 같은 처지라는 것을 강조하기 위한 장치인 것으로 보인다.[5] 여기까지 보면 주인공이나 붉은 식인종이나 자식을 구하기 위해 고통받는 사람인 줄 알았으나 사실 이자는 매튜 크로스 박사(Dr. Matthew Cross), 사하라 조직을 만든 장본인이다.[6] 매튜 크로스 박사는 이 섬에서 유물들을 처음 발견하였으며, 그 중 하나가 사람을 부활시키는 힘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자 사하라 조직을 만들어서 연구를 시작하였다고 한다. 그는 사하라 조직을 이용하여 세계 각국 부모들에게서 아이들을 차출받아 연구에 이용한다. 정황상 섬으로 보내진 아이들은 불치병을 앓고 있었거나 시한부 삶이었을 가능성이 높은데, 사하라 조직이 부모를 속이고 아이들을 섬으로 빼돌린 것으로 보인다.
캠코더 영상 시청을 통해 그의 과거와 동기를 추측할 수 있게 되었다. 그의 딸 메건은 항상 휠체어에 탄 모습으로 드러나는데, 일종의 불치병에 걸린 것으로 보인다.[7] 그러다 섬에서 유물을 발견하고, 그 유물에 불치병을 치료하거나 죽은 사람을 되살릴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자 딸을 치료하기 위해 섬에 데려오고 빨리 결과를 내기 위해 아이들까지 실험 대상으로 삼는 등 점점 비윤리적인 실험에까지 손대게 되었을 것이다. 그러나 첫 번째 유물로 부활한 아이들은 돌연변이로 변하고 마는 부작용이 있었으며, 도중에 돌연변이가 격리실 유리를 깨고 나와 매튜의 딸을 습격해 치명상을 입히는 사고까지 발생한다. 이에 매튜는 딸을 되살리기 위해 더더욱 실험에 집착하게 되었을 것이다.[8] 원인은 불명확하지만 돌연변이들이 풀려나 연구실은 박살이 나고[9], 매튜는 두 번째 유물을 이용해 주인공이 타고 있던 여객기를 추락시킨다. 결국 자신의 딸이 죽자 부활시키기 위해 광기에 물들게 된 것.
얼굴과 몸에 온통 크레파스와 연필이 박혀있는 최후의 모습으로 보아, 주인공의 아들 티미를 제물로 딸을 살리는 데는 성공했으나 부활한 메건은 정상적인 상태가 아니었고 결국 딸에게 살해당한 것으로 보인다.
- 기타 시신이나 신체 부위로 발견되는 인물들[10]
-도끼가 꽂혀있고[11] 피로 얼룩진 여자 승무원의 시신
-상반신이 날아간채로 척추가 살짝 드러난 거꾸로 매달린 시신
-검게 탄채로 복부가 날아가 속이 빈 말라 비틀어진 시신
-검게 말라 비틀어진 시신
-세로로 쪼개어져 거꾸로 매달린 시신
-돌에 의해 머리가 쪼개어졌고 배가 터져 내장이 보이는 시신
-동굴에서 발견되는 피칠갑된 사람 신체 더미들
-동굴에서 발견되는 팔다리
-동굴과 시설내에서 발견되는 나체 상태의 시체 더미들[12]
-식인종의 표식으로 머리나 팔, 다리, 몸통 등만 남아있는 시신[13]
-곱게 죽어있는 다이너마이트를 쥔 시신[14]
-상반신이 날아간채로 척추가 살짝 드러난 거꾸로 매달린 시신
-검게 탄채로 복부가 날아가 속이 빈 말라 비틀어진 시신
-검게 말라 비틀어진 시신
-세로로 쪼개어져 거꾸로 매달린 시신
-돌에 의해 머리가 쪼개어졌고 배가 터져 내장이 보이는 시신
-동굴에서 발견되는 피칠갑된 사람 신체 더미들
-동굴에서 발견되는 팔다리
-동굴과 시설내에서 발견되는 나체 상태의 시체 더미들[12]
-식인종의 표식으로 머리나 팔, 다리, 몸통 등만 남아있는 시신[13]
-곱게 죽어있는 다이너마이트를 쥔 시신[14]
[1] 모델링 재탕이 대부분이지만 확인 가능한 탑승객들의 시신 모습을 나열하자면 누워 있는 자세로 머리가 위아래로 잘려 두개골이 빠져나와있고 내장이 꺼내진 시체, 무릎 꿇는 자세로 등이 뒤로 꺾이고 앞에 놓인 가방에 내장이 꺼내진채로 담겨있는 시체, 앉은 자세로 오른쪽 팔 피부가 뜯겨 등에 가죽으로 만든 깃발이 꽂혀있는 시체, 팔다리가 온 방향으로 꺾여 테니스 라켓(...)으로 자세가 고정된 시체, 나뭇가지에 십자가 비슷한 형태로 고정되어있는 시체, 피칠갑 된 상태로 거꾸로 매달린 시체와 똑같이 생겼지만 배에 뚫린 구멍으로 내장이 흘러 나온 시체(이 매달린 시체들 한정으로 시체를 근거리 무기로 공격하면 현금을 떨어뜨린다.) 등 다양한 형태의 시신들이 존재한다.[2] 동굴 어딘가에 있으며, 여기엔 손목시계와 동전 및 현금이 잔뜩 들어있는 상자도 있다. 야쿠자 말고 다른 사람들의 시체도 같이 있는데, 추정해보자면 그를 포함한 몇 사람이 함께 돈이 되는 화물들을 챙겨서 이 동굴에 왔다가 식인종이나 돌연변이에게 공격받아 사망한 듯 하다. 신체 일부가 묶여있고 잔인하게 잘리고 해체된 걸 봐선 식인종들이 마무리를 한 듯. 특히 야쿠자 본인은 문신이 피부에서 뜯겨져 깃발처럼 장식되어 있다. 이 시체 근처에서 이 게임의 쓸만한 무기 중 하나인 카타나를 얻을 수 있다.[3] 도끼로 부숴서 약간의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주로 나오는 건 천 같은 것들이지만 약이나 스낵 바, 소다, 술 등도 잘 나오는 편이다. 그리고 어째서인지 테니스공을 비롯한 테니스 용품들이 자주 나오는데, 영화 얼라이브를 참조했는지는 불명이다.[4] 주인공이 타고 있던 비행기의 추락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인다.[5] 물론 이 페인트가 게임적 장치로만 여겨지는건 아니다. 이 페인트를 바르면 식인종들이 공격하지 않고 도망가거나 무릎을 꿇고 알 수 없는 노래를 부른다. 소리를 지르긴 하지만 절대 공격하지 않는다.(하지만 돌연변이는 공격한다.)[6] 애초에 처음 비행기에서 모습을 보면, 나체거나 풀잎같은 것을 엮어 치마같이 생긴 옷을 입는 식인종들과는 다르게 이 자는 제대로 된 바지를 입고 있었다.[7] 다만 제작진에서 총 6개 캠코더 테이프들의 순서를 명확하게 설명해주지 않았기 때문에 여러 이견이 있는데 섬에서 찾을 수 있는 헬기 잔해를 근거로 메건이 사고로 휠체어에 타게 되었다는 설도 있다. 두 번째 유물 실험을 잘못 진행하다가 헬기가 추락했고 이 사고로 메건은 휠체어 신세를 지게 되었다는 설. 그래도 확실한건 메건은 섬에 도착하기 전부터 무언가를 앓고 있었다. '메건 도착'이라고 적혀진 테이프를 캠코더로 재생시키면 헬리콥터를 탄 메건이 호흡기를 쓰고 있기 때문.[8] 연구시설에서 사하라 조직이 통보한 해고 명령서를 입수할 수 있다. 여기에는 "당신의 비윤리적인 연구 시설 이용을 근거로 해고합니다."라고 서술되어 있다. 한마디로 매튜의 행동이 도를 넘어섰기에 사하라 조직에서조차 버림받게 되었던 것.[9] 해고 통지로 구석에 몰린 박사가 일부러 아웃브레이크를 일으켰을 가능성도 있다. 특히 연구실 내에서 은 과학자들의 시신들을 볼 수 있는데 하나같이 잔혹하게 죽었다.[10] 승객이 아닌 인물들[11] 이는 게임 내에서 최초로 획득 가능한 소방도끼이며 가까이 가면 습득된다.[12] 카드키 동굴에선 이 시신들 중 하나가 손에 카드키를 쥐고 있다.[13] 이는 파괴하여 자원을 얻을 수 있다.[14] 해당 다이너마이트는 획득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