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  
  •  
  •  
  •  
  •  
  •  
키드모
Kidmo
본명
김동아(Kim Dongar)
출생
십이지
토끼띠
국적
거주지
학력
소속
없음[4]
활동 개시
2017년 6월 2일[5]
구독자 수
유튜브: 22.7만명[6]
방송 채널
기타 계정
1. 개요2. 활동3. 사건 사고
3.1. 연합뉴스의 보도 관련 논란3.2. 아청법 위반으로 기소
3.2.1. 탈세 의혹 및 취준생 비하 발언3.2.2. 이후 행적
4. 참여 작품5. 기타

1. 개요[편집]

2. 활동[편집]

중학교 3학년이던 2014년 경부터 그림을 그리기 시작해 독학 폐관수련으로 고시원에서 독하게 실력을 쌓았다.[8] pixiv패트리온 등의 플랫폼에서 성인 취향의 CG, 만화를 업로드 하고 있다. 화풍은 마비노기 영웅전, 검은사막, 로스트아크 같은 국내 MMORPG에서 볼법한 실사체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2021년에는 일본 와니매거진사의 WEEKLY 쾌락천에서 비밀스런 일(密事, 미소카고토)이라는 짧은 단편을 게재하는 등 정식 상업지를 그리기도 하였다.

하술된 아청법 사건과 "부러우면 야짤로 돈벌어라" 발언이 발생하기 전에는 친근한 목소리로 그림 그리는 법을 알려주는 아트 유튜버로 진출, 기존 음지에서의 활약으로 큰 성장세를 이어갔으며 다른 유튜버들과도 인맥을 쌓았으나 하술된 사건들이 터지고 친해진 유튜버들도 손절, 키드모의 부적절한 발언으로 이미지가 최악으로 떨어진채 활동을 무기한 중단하였다.

그러나 진짜 문제는 키드모의 행동중에 경찰에 잡히는 행동으로 인하여 한국인 픽시브 유저들의 계정과 그 외 사이트와 블로그들이 문을 닫아버리는 사태가 터진것이다. 심각한 나비효과를 보여주었다. #[9]

3. 사건 사고[편집]

주의. 사건·사고 관련 내용을 설명합니다.

이 문서는 실제로 일어난 사건·사고의 자세한 내용과 설명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3.1. 연합뉴스의 보도 관련 논란[편집]

파일:상세 내용 아이콘.svg   자세한 내용은 연합뉴스/비판 및 논란 문서
19번 문단을
부분을
참고하십시오.

3.2. 아청법 위반으로 기소[편집]

2021년 5월 27일, 아청법 위반 혐의로 기소되었다. 사건의 경과를 대략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키드모가 자신의 작품이 무단 전재된 것을 알아챔. → 키드모가 무단 전재된 작품을 내려달라고 했으나 원저작자만 요청해야 한다고 하여 불허됨. → 결국 원저작자임을 입증하기 위해 자기가 자기 본명과 주소로 저작권을 등록함. → 저작권 등록으로 작가의 신분이 노출 → 저작권에 등록된 그림 중 아동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성인물들에 의해 아동·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 위반으로 기소됨.

이를 알리가 없던 유저들은 2021년 6월 부터 별달리 활동이 없는 것을 보고 의문을 가지기 시작했으며, 어느날 관련 내용과 법원 사이트를 뒤진 결과 키드모가 기소당했다는 근황글이 디시인사이드에 올라왔다. 이를 가지고 처벌이 맞냐 그르냐를 가지고 커뮤니티에서 논란이 있었으며 결국 청와대 국민청원까지 올라오기에 이른다.#

3.2.1. 탈세 의혹 및 취준생 비하 발언[편집]

그 외에도 탈세 의혹[10] 및 취업준비생 비하 발언[11]까지 드러났다. 대부분의 커뮤니티의 반응을 종합해보면 '아청법도 이상하지만 키드모도 잘한거 없다', '키드모가 너무 무모했다', 지나치게 선을 넘었다.'등으로 정리된다. 굳이 자신의 작품에 본명으로 저작권 등록을 해서 뒷덜미를 잡힐 여지를 주었고[12] 거기에 취업준비생 비하발언[13] 또한 문제가 되어서 키드모의 명성은 떨어지고 여론은 반대로 기울었다.

고발자의 소식과 형사사법포털 조회 결과 이후 검사 이관과 함께 보완수사요청이 내려져 경찰 수사가 현재도 진행되고 있으며 모든 혐의와 기소내용이 확정되지 않은 상태다. 검찰에서 보완수사로 내려갔을때 사건을 맡은 광주경찰서 수사관은 계좌와 입금 관련 정보를 수사하고 있다고 밝혀 탈세 혐의는 아직 수사 단계로 보인다.

또한 탈세 유무와 상관없이 지금까지 벌어들인 수익 중 일부 혹은 전체가 범죄수익으로 여겨져 환수가 될 가능성이 있다.

3.2.2. 이후 행적[편집]

아청법 기소와 논란의 발언 이후 오랫동안 잠적했다가 2022년 4월 28일 오후 3시경, Kidmo의 pixiv에 오랜만에 그림이 올라왔다. 동시에 자신의 pixiv 및 트위터에 이전에 올렸던 19금 그림들을 전부 지우고 패트리온 및 검로드의 활동도 전부 중단하고 페이지를 내렸다.

이후 동년 5월초 요르 포저의 팬아트를 올렸는데, 해당 게시물에 기소 및 막말 사건에 대해 언급하는 댓글을 족족 삭제하고 있다.#[14]

이후 2개의 게시글을 더 올리고, 설명란에 그럼 나머지 비축분들은....! 큰거오냐!!!라는 글을 남기고 돌아올 것을 암시했지만 이후 다시 활동을 끊었다.

고발자의 소식이라 주장하는 글[15]# #에 따르면 3.2 문단에서 확인할 수 있는 법무부 형사사법포털에서 4월 28일에 조회해본 결과 2월 3일자로 담당검사가 이관되고 수사 중이라 밝혔다.

4. 참여 작품[편집]


게임들은 알고보면 한국인들이 만들었다고 한다.

5. 기타[편집]

  • 키드모가 저작권 등록했다가 일어난 일로 최근에 한국인으로 알려진 해외 픽시브 계정 등 등이 완전히 박살나 버렸다. 한국을 등지고 이주한 사람이 아닌한 조금이라도 행적이 드러난 사람은 계정이 폭파당하거나 야짤이 사라져버렸다. #
  • 이와 비슷한 위기를 가진 사람은 마팔이 있다. 이 사람도 한국인이다.
  • 가끔 Kidmo가 Kimdo으로 보이는지[18], 역시 한때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한 적이 있는 스트리머 김도와 헷갈리는 경우도 있어서 졸지에 어둠의 김도라는 별명도 얻었다. 당연히 이 둘은 서로 아무런 관련이 없는 별개의 인물이다.
  • 삽화 담당으로 참여한 게임들이 예의 논란 이후에 출시된 것을 두고 Kidmo가 논란 이후에도 활동하는 것으로 오인하여 작성된 기사가 있으나, 정작 Kidmo 자신의 패트리온에서 게임 개발 알림 및 출시를 이미 예고한 바 있다.(아카이브)
  • 과거엔 그림체가 이질적이라는 이유로 노꼴갑이라는 별명으로 불리기도 했으며, 1장의 그림을 안경을 없애거나 구도를 살짝 바꾸는 식으로 10장씩 양산하여 배포하여 우스갯소리로 그림 한장으로 여럿을 먹이는 오병이어의 기적이라고 비꼬는 의견도 있었다. 그래도 키드모의 화풍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정말 좋아해서 인기가 있었고, 그의 인기에 편승하기 위해 비슷한 화풍을 가진 사람들이 여럿 나타났었다. 키드모가 활동을 중단한 이후엔 거의 다 사라지거나 음지의 영역에서만 활동을 하고 있다.
[1] 신림동 출신이며 2021년 경기도 광주로 이사를 하였다.[2] 전 거주지는 서울특별시 관악구 신림동이었다.[3] 신림동에 위치한 중학교를 졸업하였고, 키드모 본인이 고등학교를 재학했다고 주장했으나 졸업을 못한 것을 보았을 때 사실상 출석 일수 문제로 자퇴나 퇴학 처리 된 것으로 보인다.[4] 과거 콜랩 소속이었다.[5] Pixiv 첫작품 기준[6] 2022년 03월 02일 기준[7] 2021년 6월 26일 이후 올라온 영상 없음.[8] 키드모 본인은 이렇게 독하게 하면 재능이 없어도 누구나 잘 그릴 수 있다고 주장했는데, 이 방법은 키드모가 고등학교 졸업장까지 포기했을 정도로 매우 극단적인 방법이라 실패했을 경우 상당한 위험과 부담이 따른다.[9] 얼마나 심각하냐면 아는 사람의 야짤 커미션도 경찰에 잡힐까봐 받지않을정도.[10] Patreon 약관 상 미국 이외 지역의 크리에이터(이용자)가 받는 후원금에 대한 세금 처리는 크리에이터 스스로 해결해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다.(일부 국가는 세금 처리를 하고 주기도 하나 한국은 아니다.) 따라서 본인이 직접 자진 납세를 해야 하는데 키드모가 그동안 받았던 후원금을 기타 소득으로 국세청에 신고를 했었는지는 미지수.[11] 기소되는 과정에서 카톡 비공개 방에서 비하발언을 했다는 것이 드러났는데, 이는 평소 본인의 유튜브에서 강조한 키드모의 신념과 완전 모순되는 발언이다. 평소 키드모는 재능도 없었던 자신이 스스로 약 4년간의 노력으로 취준생이 취업을 준비하는 것을 빗대면서 현재까지 성장했다고 본인의 입으로 여러 번 강조했었다. [12] 가상의 경우는 여러 문제탓에 저렇게 대놓고 드러내지 않는 이상 공권력 낭비문제로 인해 굳이 적극적으로 수사, 기소하지는 않는 추세인데도 저렇게 잡혔다는건 본인이 부주의했던 것도 있다.[13] Patreon을 통해 작가에게 후원금을 지급했던 팬들 중 취업준비생도 있었을 것이다.[14] 현재 삭제된 게시글이다.[15] 사건번호에 '형제'가 들어가면 검찰 수사중인 사건인데 이러면 본인 인증 없이는 조회가 불가능하다. 말 그대로 고발자의 소식이라 주장하는 글의 중간 조작이 없다면 증거 사진은 진실이라는 것.[16] 사사모리 토모에의 작품 중 하나를 모작한 것이라고 한다.[17] 후술된 게임들은 일본어 성우 참여를 통한 일본어 음성 지원 등의 요소 때문에 해외 개발 게임으로 오인할 수 있으나, ISEKAI QUEST와 마찬가지로 한국에 소재한 인디 게임 개발 단체를 통해 한국인 주축으로 제작된 한국 게임이다.[18] 김도는 kimdoe를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