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위 문서: 알파위키:다중계정 검사 보고서
1. 검사 개요[편집]
2. 첨부문서[편집]
2.1. 별첨1 : 검사대상 목록[편집]
2.2. 별첨2 : 근거[편집]
본 검사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추가로, 검사의뢰는 1월 중순이었으나, 검사 범위는 2월 22일까지의 모든 기록을 사용하였습니다.
- 각자의 UA와 Em-mail을 먼저 기록하고 확인합니다.
- 먼저 해당 투표에 참가한 모든 사용자가 각자가 사용한 IP를 조사합니다.
- 각각의 IP가 /32대역 전부 겹치는 것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 각자가 자주 사용한 IP를 정리해 그것을 기준으로 사용자의 IP 패턴의 유효성을 확인합니다.
- 통신사를 확인해 기록합니다. 이 과정에서 휴대전화에 할당되는 IP는 변하기 쉬운 성질이 있으므로 검사대상에서 제외하기 시작합니다.
- 남은 IP 중에서 대역이 비슷한 IP를 확인하고 비슷할 가능성이 있는지 위의 패턴을 이옹해 확인합니다.
- VPN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국내 여부를 판독합니다.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습니다.
- 모든 사용자의 E-mail은 중복되지 않으며, 본 검사관이 보기에 개개인을 특정할 수 있을 정도로 대충 만들어지지 않았습니다.
- 검사대상 9명이 로그인에 사용한 IP는 총 127개로, 그 중 94개는 통신사에서 모바일에게 할당하는 IP 입니다. 추가로 1명을 제외하고 각자가 하나의 통신사 모바일대역만을 사용하였습니다. 이 중에서 서로간에 일치하는 IP는 없었습니다.
- 위에서 언급한 1명은 한 통신사에서 55개, 다른 통신사에서 1개를 사용하였으나, 1개인 통신사가 유무선을 통합해 할당하며, 해당 사용자가 해당 통신사의 유선 IP를 사용한 이력이 있어 의심할 여지가 부족합니다.
- 통신사 IP를 제외한 후 /24 대역에서 비교하였을때에 같은 IP는 없었습니다.
- 1명의 사용자의 패턴이 수상합니다.
- 일본에서 할당된 주소에서 접속한 기록이 2회 있습니다. 각각의 IP는 하나의 대역도 일치하지 않습니다.
- 해당 기록은 투표기간과 동떨어진 기간에 있었던 기록이므로, 투표 당시에는 다중계정으로 동원된것이 아니라고 판단됩니다.
- 해당 기록이 기록된 기간이 몰아져있고, 짧은 점을 보아 해당 사용자가 일본 여행에 다녀온것이 원인으로 생각됩니다.
본 검사관은 다음과 같이 판단하였습니다.
- 9명 모두는 서로의 다중계정이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