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
1. 노선 정보[편집]
2. 개요[편집]
산본여객에서 운행하는 일반시내버스 노선.
3. 역사[편집]
- 2021년 10월 29일, 군포시와 산본여객에서 30번 버스 신설을 검토 중이라는 사실을 밝혔다. 관련 공문
- 2022년 4월 1일에 개통했다.
- 2022년 10월 1일부터 첫차와 막차가 각각 30분 앞당겨진다.
- 2022년 12월 5일에 4대가 증차되었다.
4. 특징[편집]
- 산본고등학교 학생들과 군포시민의 편의를 위해 개통하였다. 31번을 시작으로 진행된 산본여객 교통 복지 사업의 마지막 신설 노선이다.
- 이 노선은 편도운행시간이 60분, 즉 한 바퀴에 2시간가량이나 걸리는 노선이다. 군포시 시내버스치고는 상당히 길다.
- 노선 차량의 소속 차고지는 부곡버스공영차고지이지만, 군포복합화물터미널 내부 주차장에 전기충전소가 있어 32번과 함께 그곳을 차고지 겸으로 사용한다.
- 산본역에서 금정역 쪽으로 운행할 때 바로 직진하는 것이 아니라, 산본역을 기준으로 산본고등학교, 수리고등학교를 거치며 산본시내 한바퀴를 크게 돌고 그 다음 금정역으로 진행하는 독특한 운행 방식을 취하고 있다. 그 역방향도 마찬가지. 따라서 행선판을 잘 보고 버스에 탑승해야한다.
- 증차 이후로 산본역에 두 가지 방향 버스가 모두 동시에 진입하는 경우가 많아서 의외로 승객들이 탑승하는데 혼동하지 않으며, 노선도 어느정도 자리 잡혀서 많이 탑승한다.
- 군포중학교에서 산본역으로 바로 가는 노선이다. 이 노선 개통 전까지는 신환사거리 쪽을 경유해 산본역으로 돌아서 가는 노선밖에 없었다.
- 30번 노선 운행 특징 상 12단지목련아파트와 산본고등학교 입장에서는 두 개 노선의 버스가 생긴 것이나 다름이 없다. 목련삼거리 기준, 한 운행 경로는 8단지 중앙도서관으로 가장 빠르게 가고(8분), 다른 하나는 산본로를 따라 산본역으로 가는 가장 빠른 노선(6분)이기 때문.
- 개통 초기에는 이용 승객이 저조했으나, 현재는 이용객이 크게 증가했으며 출퇴근시간이나 등하교시간대에는 서있을 공간이 부족할 정도로 사람이 매우 붐빈다.
- 노선 운행 특성 상 장거리 이용객은 드물고 크게 3가지의 승객집단으로 나뉜다. 삼성마을, 용호마을, 오금동 구간 수요와 8,9단지 수요, 금정동 수요로 나뉘며 주 승객이 모두 산본역에서 물갈이 된다.
- 기본요금제 노선이다.
4.1. 양방향 운행 구간[편집]
다음 구간에서는 반드시 버스 상단의 전광판을 확인하거나 기사에게 행선지를 물어본 후 탑승하여야한다. 한 정류소에 두 개 방향의 버스가 정차한다.
- 태을초등학교 - 목련삼거리 - 12단지목련 구간[목록] : 금정역 방면 버스와 화물터미널 방면 버스가 동시에 정차금정역 방면화물터미널 방면
- 수리동, e비즈니스고 방면
(하행 순환 시작)당동, 화물터미널 방면
(하행 순환 종료) - 군포시청, 산본고등학교 방면
(상행 순환 시작)군포중학교, 금정역 방면
(상행 순환 종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