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  
  •  
  •  
  •  
  •  
  •  
파일:상위 문서 아이콘.svg   상위 문서: 다흑
,
,
,
,
1. 개요2. 독사 사육자들과 마찰3. 아웃사이더 악어 폐사 사건4. 야생 동물 사육자 출연5. 여담6. 관련문서

1. 개요[편집]

유튜버 다흑의 논란 및 사건 사고

2. 독사 사육자들과 마찰[편집]

다흑은 유튜브 활동을 하면서 파양갤에서도 다정한흑형이라는 닉네임으로 열심히 활동했었는데 당시 독사 키우는 갤러들을 다 쫓아버렸다. 원래 다정한흑형이 파양갤을 하기 전의 파양갤은 렙타일킹 사장과 독사충으로 유명한 김모씨 등 여러 독사 키우는 갤러들이 상주하며 자신들의 행동을 은근슬쩍 정당화하며 독사 사육이 나쁜 행동이 아니라고 여론전을 펼치고 있었는데 다정한흑형이 이들을 상대로 홀로 장판파를 펴서 전부 쫓아내고 '독사는 키우는 게 아니다'라고 갤에서 아예 못을 박아버렸다. 이젠 다흑이 더이상 파양갤에 오진 않지만 파양갤 내에선 독사 키우는 건 절대 배척하는 분위기가 생겼기에 그의 발자취는 남아있다 볼 수 있다.
렙타일킹은 놀랍게도 여전히 독사로 어그로를 끌며 유튜버로 활동 중이다. 선넘는 한국 독사 유튜버

3. 아웃사이더 악어 폐사 사건[편집]

랩퍼 아웃사이더에게 천만원짜리 악어 "가또"를 무료로 위탁했는데 폐사했다. 아웃사이더는 양서파충류 협회 홍보대사로 활동했으며 키즈카페 매장에서 파충류 양서류를 다수 키웟는데 악어와 거북이와 합사해서 키웠다.

다흑이 아웃사이더에게 가또가 잘 있는지 물어보니 아웃사이더가 "돼지코(거북이)가 먹었는데요?" 라고 대답했다고 한다. 죽었다는 사실도 당사자가 아닌 다른 직원에게 전해들었으며, 사체라도 양도해달라고 했으나 "냉장고에 넣어두고 얼마 뒤 전원을 꺼서 썩었다"며 거절당했다.
악어가 거북이에게 꼬리를 물렸서 뜯겼는데, 다흑의 주장에 의하면 악어는 꼬리가 좀 뜯겼다고 죽는 종이 아니며 사진 속 모습이 마른 것을 보니 오래 시달린 것 같다고 하여 방치 논란이 커졌다.

아웃사이더의 주장에 따르면 문제를 발견하고 곧바로 분리시켰다고 하며 둘은 만나서 대화를 하며 오해를 풀었다고 한다..#

4. 야생 동물 사육자 출연[편집]

야생동물을 가정에서 키우고 있는 사육자가 여럿 출연한 바 있다. 이는 비슷한 컨셉의 정브르도 마찬가지인데 정브르보다 다흑이 더 많다. 문제는 일반인의 야생 동물 사육은 99% 불법이라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상당수가 잘못된 내용이 다수 담겨있다.[1] 아무리 무지로 인한 것이라 해도 본인이 불법을 저지른 사람들을 섭외해 촬영하고 잘못된 내용이 담긴 영상을 여럿 제작했음에도 이에 대한 조치도 취하지 않고 있다. 이는 다흑도 결국 다른 생물 유튜버들처럼 무작정 신뢰하면 안되는 이유. 불법으로 키워진 것으로 추정되는 동물들이 이후 어떻게 되었는 지에 대해서도 알 수 없다.

참고로 다흑이 "까마귀"라고 한 개체들 다 "큰부리까마귀"다.
(유해조수인 까마귀는) 야생으로 다시 풀어주는건 안되는데 개인이 사육하는건 가능한 새 중 하나거든요
잘못된 내용이다. 전봇대 등에서 까마귀 둥지를 제거할 때 제거하는 분이 불법인줄 모르고 새끼나 알을 일반인에게 그냥 줘버린 사례들이 있는데 이 때문에 키워도 합법이라고 착각한 것으로 보인다. 유해조수건 아니건 일반인의 포획금지 야생동물종 사육은 전부 불법이다.
영상에서 "반려동물로"라고 표현하고 있고 고정댓글에서도 사육자가 "보호 허가를 받았다"고 표하는 둥 영락없이 큰부리까마귀를 키우는 것처럼 나왔는데 사실 센터와 상의 후 잠깐 임보한 것이고 큰부리까마귀는 금방 센터로 보냈다. (출연자 유튜브 채널을 보면 나옴)
"사실 오목눈이는 지옥견 3대장이랑 비슷한 지옥조류 3대장에 속해요"
"사육사분께서도 밀웜을 주로 먹이시거든요. 저희 샵에서 구매하시는데, 덕분에 저도 돈 벌어서 좋습니다. 내년에 오목눈이 한 마리 더 키우면 좋으실것 같아요."
오목눈이와 붉은머리오목눈이는 다른 종이다. 사육이 불법인데 "지옥조류"라고 표현하는 등 어떻게 키우기 어렵다고 알고 있는 것인지도 의문.
  • 2023년 7월 24일 큰부리까마귀 사육 영상 고양이집사가 까마귀를 주웠더니ㅋㅋㅋ 산책까마귀라고 들어는 보셨나요??
    논란이 가장 크게 된 영상이다. 다흑이 2023년 들어 연달아 야생 동물 사육 영상을 올리자 보다못한 야생동물 관련자들이 불법이라고 댓글을 달았다. 그런데 영상에 출연한 "가지의 새장" 유튜버가 자신은 허가를 받았으니[2] 불법이 아니라고 우기는 댓글을 직접 여러 차례 달았으며, 본인 유튜브 커뮤니티에도 야생동물 사육 관련 문제로 본인에 대해 욕을 하면 고소하겠다는 글을 여러 차례 남겼기 때문. 게다가 새의 천적인 고양이를 이미 두 마리나 키우는 데다 집도 심각하게 좁았기 때문에 이에 대해서도 비판적인 댓글이 많았다.
이에 2023년 8월 7일 제주 야생동물 보호센터에서 일하는 직원이 유튜브에 다흑 저격성 영상을 올리기도 했다. 야생동물을 개인이 집에서 키우려고 하지 마세요.[3]
결국 가지의 새장은 야생 동물 불법 사육으로 경찰에 신고를 당했으며, 까마귀는 2023년 11월 말 쯤 센터로 인계되었다.[4] 큰부리까마귀가 센터로 인계될 때쯤 자신의 저격성 영상을 올린 직원에게 찾아가서 "스토킹이다", "니가 나 경찰에까지 신고했냐"라며[5] 악플을 달았으며, 큰부리까마귀를 센터로 인계하자마자 곧바로 회색 앵무를 또 사왔다. 그 이후 다른 앵무도 또 데려왔다고. 새들 불쌍
2024년 3월 3일 다흑은 그 직원이 일하는 제주 야생동물 보호센터에 찾아가서 제대로 된 법적인 해석을 듣는 영상을 올렸다. 잠깐만요 하더니ㅋㅋㅋ말똥가리를 들고왔습니다ㅋㅋㅋ얘 이제 촉법아니라네요..? 후반부에 잠깐 나온다.
문제는 다흑은 이전까지 본인이 올린 영상들에 대해서는 아무런 피드백이 없다. 심지어 출연자가 경찰에까지 신고되고 큰부리까마귀도 센터로 인계 되었음에도 영상을 그대로 게시해놓다가, 1년 뒤에 큰부리까마귀 불법사육 사례라고 박제한 글이 이슈가 되자 고정댓글만 수정했다. 가지의 새장도 여전히 불법사육 영상을 댓글을 막아놓은 채 게시 중이다. 가지의 새장 유튜브 채널 잘못된 허가 방법을 알려주는 영상도 포함.
가지의 새장은 까치를 사육하고 있는 미루지마가 7월 경 불법사육 논란이 터졌을 때 나타나서 미루지마를 두둔하는 댓글을 여러 차례 달았다.
  • 2024년 8월 30일 파랑새를 덕표내라는 파충류샵 직원 개인이 돌보는 영상을 올렸다. 레전드!! 전설의 파랑새를 주웠더니... 진짜 말도안됩니다!! 구조할 땐 두 마리였는데 한 마리는 데리고 있다 죽었다고 한다. 본인과 덕표내가 참여하는 파충류 행사인 애니멀 포럼도 겸사겸사 홍보하고 있다. 덕표내가 파랑새를 실내에서 가둬키우는 것은 아니나, 게시 날짜가 8월 30일로 이미 여름 철새인 파랑새가 떠날 때쯤인데 각인이 심하게 되어 사냥도 전혀 하지 않고 사람 손 위에서 뒤집어져서 애교를 부리는 수준이다.
    파충류샵 직원분이 주워서 보호했지만 다른분들은 꼭 야생동물 구조센터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또한 파충류샵 직원도 일반인인데 왜 파충류샵 직원은 센터로 보내지 않고 직접 보호해도 되는 것처럼 얘기하는 지도 알 수 없다. 이를 우려하여 한 조류 마이너 갤러리 유저가 덕표내 샵 인스타에 물어보았으나 답변을 듣지 못했고 차단 당했다고 한다. 다흑 파랑새 데리고 출연한 분 특이허네

5. 여담[편집]

  • 채널에 욕 댓글도 그대로 남아있는 경우가 많아 다흑이 댓글 검열을 아예 안 하는 줄 아는 사람이 많은데 다흑도 댓글을 간헐적으로 지우는 것으로 추정된다.

6. 관련문서[편집]

[1] 환경부가 아닌 본인 지역 구청에만 문의해봤다가 직원의 잘못된 답변을 받은 경우가 대부분이다. 야생동물 사육이 불법이라는 것은 은밀한 비밀도 아니고 조류 관련 커뮤니티 사람들 대다수가 이미 알고 있던 사실이다. 하물며 까치나 까마귀처럼 큰 조류는 예전에도 키우는 것이 올라오면 욕 먹었다.[2] 허가를 받는다면 환경부나 군수급에게 받아야하는데 부천 구청과 민간 협회에만 전화로 키워도 되냐고 문의한 후 그것을 녹음한 것을 허가라고 우겼다. 참고로 환경부는 일반인에게 야생동물사육 허가를 내주는 경우가 거의 없다. 그래서 애초에 불법이라고 하는 것.[3] 직원이 다흑 영상에도 직접 댓글을 단 바 있으며, 본인 커뮤니티에도 큰부리까마귀 사육은 불법이라고 비슷한 시기에 글을 올린 후 영상 제작까지 한 것이다. 정황상 다흑 영상을 문제삼아 올린 것이 맞으며 다흑도 직원의 영상에 댓글을 달았다.[4] 본인의 주장에 따르면 센터로 진작 보낼 생각이었고 센터를 찾아보는 중이었다고 하고 있다.[5] 본인의 인스타 스토리를 봤다는 것이 이유인데, 가지의 새장 인스타 "pepper_mommyo_o"는 가지의 새장 유튜브 채널 메인에는 물론, 영상마다 링크가 걸려있는 공개 계정이다. 직원 입장에선 까마귀가 불법사육임에도 다흑이나 가지의 새장이나 아무런 피드백을 하지 않으니 찾아가서 확인해본 것. 가지의 새장은 직원이 본인의 일상을 올린 스토리도 봤다는 둥 하고 있는데 스토리는 미리 보기가 안돼서 뭘 처올리는지 당연히 알고 보는게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