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  
  •  
  •  
  •  
  •  
  •  
선정성 주의

이 문서에서 서술하는 대상은 선정적인 내용을 포함하고 있어, 열람에 주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파일:영등위_18세이상_2021.svg 성인 사이트
[ 펼치기 · 접기 ]
파일:영국 국기.svg 파일:미국 국기.svg 영어
운영 중
☹️avgle
파일:체코 국기.svg ☹️XNXX
☹️Danbooru
☹️E-Hentai
☹️AVS Group
(TXXX)
파일:키프로스 국기.svg ☹️Clips4Sale #
☹️FAKKU!
☹️Gelbooru
☹️hanime.tv
☹️Hitomi.la
☹️IMHentai
☹️Rule 34
파일:체코 국기.svg ☹️Xvideos
☹️Konachan
☹️lolhentai
☹️Luscious
☹️nhentai
☹️Nozomi.la
☹️Tsumino
☹️Pururin
파일:미국 국기.svg ☹️SpankBang
☹️ 파일:노르웨이 국기.svg Hegre Art
인터넷 방송
파일:네덜란드 국기.svg¹ ☹️CAM4
파일:키프로스 국기.svg ☹️stripchat #
파일:미국 국기.svg ☹️streamate
파일:미국 국기.svg² ☹️CamSoda #
파일:미국 국기.svg ☹️MyFreeCams #
파일:키프로스 국기.svg ☹️BongaCams#
파일:미국 국기.svg ☹️Cherry.tv
파일:안도라 국기.svg ☹️IMLIVE #
파일:네덜란드 국기.svg ☹️XLoveCam
파일:미국 국기.svg ☹️⁶Streamray #
파일:미국 국기.svg ☹️Flirt4Free
파일:미국 국기.svg ☹️MyDirtyHobby #
도촬형 인터넷 방송
파일:영국 국기.svg voyeur-house.tv #
성인물 제작·판매
전체는 틀:포르노 제작사 및 개별 문서 참조
※ 사이트 나열이 아니라 사업자별 문서를 생성하도록 함. 저명성 있는 업체만 생성.
파일:미국 국기.svg ☹️Brazzers
파일:미국 국기.svg ☹️Sean Cody
파일:미국 국기.svg Reality Kings⁵
폐쇄
파일:영국 국기.svg Voyeur-Villa #
파일:일본 국기.svg 일본어
운영 중
성인물 제작사
틀:AV 제작사야애니 등 개별 문서 참조
인터넷 방송
파일:일본 국기.svg 쥬얼라이브 #
(ジュエルライブ)
폐쇄
파일:대한민국 국기.svg 한국어
※ 범죄수단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운영자 체포로 인해 화제가 된 경우가 아니라면 신규 문서 생성 지양
운영 중
☹️밍키넷
☹️툰코
☹️헬븐넷
☹️hasha.me
☹️K258059
폐쇄
☹️hiyobi.me
* ☹️ 표시가 된 사이트는 대한민국 정부의 인터넷 검열로 인해 1주일 이상 접속이 불가능한 경우로, 정상적인 접속이 어려우므로 VPN 등의 추가적인 기술이 필요함
* 파일:대한민국 경찰청 문장.svg 표시가 된 사이트는 운영자가 검거되어 형사처벌 된 경우
* 파일:경시청 휘장.svg 표시가 된 사이트는 일본 내 범죄 목적으로 국외 도피해 운영 중인 것으로 추정되는 업체. 미국에 사업자등록은 하고 있으나 운영 주체가 명확하지 않고 외설 반포 및 송신 혐의 사업체로 추정. 실제로 운영자가 처벌된 곳도 있다. 이에 이용시 주의가 필요함.
* 파일:19금 아이콘.svg 표시가 된 사이트는 명목상 성인 업종이 주가 아니나 사실상 성인물 판매 사이트인 경우
¹. 네덜란드 퀴라소에 본사를 두고 아일랜드, 미국에 별도 회사를 설립해 공동으로 운영함.
². 미국에 사업자등록 및 서버 소재. 해외 거주자의 결제를 위해 영국에 별도 회사를 설립해 대금 정산.
³. 벨리즈에 「PPM INTERNET INC.」으로 사업자등록해 대금 정산. 사이트 서버는 아이슬란드에 두고 관할 법은 루마니아법 따름.
⁴. 복사 사이트 「RoyalCams」, 「CamFuze」도 운영.
⁵. 각 MG Billing 상호 기업이 운영하는 동일 업체. 인터넷 방송(웹캠) 사이트 「MyDirtyHobby」(복사 사이트 「webcams.com」)도 운영 중이다.
⁶. 연동된 복사 사이트 「Cams.com」이 차단되어 정상 이용 불가. 그 외 복사 사이트 「Camorous.com」도 운영함.

1. 개요2. 특징3. 방법
3.1. 기능3.2. 태그3.3. 등급
4. 기타5. Pool 일람6. 유사품
6.1. Gelbooru6.2. yande.re6.3. Sankaku Channel6.4. One Yukkuri Place6.5. YukkuriBooru6.6. AbyuseBooru6.7. Konachan6.8. Zerochan6.9. Gurochan6.10. Rule 346.11. Tentacle Rape6.12. 3Dbooru6.13. Zombooru6.14. The Mishimmie6.15. Brownbooru6.16. e6216.17. Ponibooru6.18. Derpibooru6.19. Wildcritter6.20. Giantessbooru6.21. uberbooru6.22. safebooru6.23. IbSearch6.24. redditbooru6.25. Hypnobooru → Hypnohub6.26. Sakugabooru6.27. Furrybooru

ダンボール

1. 개요[편집]

홈페이지

2005년 5월 23일에 개설되어 업로드된 화상을 태그별로 분류하여 검색 및 열람이 가능한 영미권 기반의 위키. 일본어로 골판지 상자를 뜻하는데 원래 발음은 '단보루' 내지 '단보오루'가 맞으며[1] 사이트에서도 공식적으로 'dan-boh-ruh(단보루)'라고 읽으라고 표시하고 있다. Tag cloud 기능을 사용하여 강력한 태그 검색기능을 자랑한다.

2. 특징[편집]

얼핏 pixiv와 비슷하지만 창작 일러스트 투고 커뮤니티인 Pixiv와는 달리 어디까지나 검색을 위한 데이터베이스로서의 성격이 강하다. 때문에 Pixiv처럼 태그 기능을 여흥의 일종으로 사용하는 경우는 없으며 회원이 스스로 그림을 그려 올리는 일도 많지 않다. 요약하자면 대부분이 원작자의 허가를 받지 않은 불펌 이미지들이다. 단보루 측에서도 이를 알고 있기 때문에 그림을 제거해 달라는 요청이 들어오면 바로바로 응하고 있으며 태그에 그린이 표기를 하고 출처 표기를 하여[2] 원작자를 확실하게 표시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물론 아무리 이렇게 조치를 취해도 대부분의 경우 그린이는 자기 작품이 단보루에 게시된다는 사실을 모르기 때문에 나중에 그걸 알고 기분 나빠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원작자가 인터넷에 올린 그림이라면 몰라도 상업적으로 발매한 동인지가 스캔되어 올라오는 것도 문제다. 단보루 운영진도 이 때문에 골치를 썩히고 있으나 여러 문제로 무작정 금지하는 것이 매우 어렵기 때문에 뾰족한 수가 없는 상태다. 당연히 이쪽도 역시 작가가 직접 삭제를 요청하면 바로바로 들어준다.

업로드 조건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가끔 예외를 두긴 하지만 다른 건 모두 둘째치더라도 그림의 질은 무조건 좋아야 한다. 때문에 그림을 올리면 3일간 대기하게 되며(pending approval) 이 3일 안에 관리자의 승인을 받지 못하거나 찬반 투표에서 반대표가 과반수인 그림은 자동으로 삭제된다.[3] 그러나 관리자들도 활동량에 한계가 있다 보니 모든 포스트를 하나하나 봐 줄 수가 없고, 대부분 찬반투표에 의해 승인여부가 결정나는데, 투표라는 것의 특성상 결국엔 취향투표가 되어버리는 등의 문제점이 있다는 걸 알 수 있다. 예를 들면, 채색 없이 선만 딴 낙서 등의 명백히 퀄리티가 낮은 그림이라도 승인대기 기간중에 그 그림이 취향에 맞는 사람들의 눈에 띄어 긍정적인 투표를 해 버리면, 그 그림은 승인이 되어 정식으로 등재되며, 'builder' 이상의 등급을 가진 사용자는 그냥 승인절차 없이 업로드가 되는 특권이 있어 퀄리티가 현저히 차이나는 그림이 승인되는 경우도 흔하다. 또 이미 단보루에 많은 작품이 올라와 있어 어느 정도 검증된 아티스트의 그림도 가끔 투표에서 표를 얻지 못해 내려지는 등 일관된 퀄리티 조정이 되지 않는다. 이는 나중에 포럼의 특정 쓰레드에서 이의 제기를 거쳐 승인 받을 수도 있지만 이 역시도 사람이 진행하기 때문에 거절 가능성도 큰 편이다.

Danbooru의 회원으로서 활동하겠다면 일단 회원에는 여러 가지 등급이 있다. 이 중 관리자급에 해당하는 administrator, moderator, janitor급은 어지간해서는 따기 힘든 직책이고 그만큼 책임감도 따르기 때문에 쉽게 구할 수 없다. 돈을 내면 privileged 등급으로 올라가 광고를 없애고 태그 6개까지 검색할 수 있으며 덧글에 제한이 없어지는 혜택을 받을 수 있다.[4] 돈 없이 일반 회원이 평범한 활동을 통해 도달할 수 있는 등급은 contributor나 builder급으로, 그림 업로드, 번역, 태그 추가 및 수정, 단보루 내 위키 정보 수정, 덧글을 통한 양질적인 토론, 토론 게시판에서 단보루를 위해 많은 활동을 하는 것 등으로 운영진에게 인정받으면 여기까지 올라올 수 있다. 이 중 builder급은 상기한 privileged급과 기능상 동일하며 단보루에 많은 도움을 주었지만 아직 contributor급은 아니라고 판단되는 회원에게 주어지는 자리이다. Contributor 등급은 그림을 올릴 때 관리자의 승인을 받지 않아도 된다는 강력한 혜택을 포함해 많은 이점이 있다. 물론 이걸 오용해 엉뚱한 태그들을 마음대로 추가하거나 구린 그림을 마구 올린다거나 하면 contributor 등급 박탈뿐만 아니라 운영진들에 의해 위반 수위에 따라 일정 기간 동안 계정이 차단되는 징계 처분을 받게 되고 "사람을 잘못 봤다"는 낙인도 찍힐 것이다. 계속 지켜봐 온 사람들에게 행동을 인정받아야 얻는 등급이니 말이다.

2차원 관련, 근본적으로 일본산 2차원 컨텐츠 위주로 세워진 사이트이기 때문에 일본 문화와 아무런 관련이 없는 그림이나 사진들[5]은 사실상 올라오지 않는다. 아주 극소수 있는 그림은 순전히 압도적인 퀄리티 때문에 업로드되는 것. 또한 3D 렌더링 이미지도 거의 받아들이지 않는다. 성적 문화의 경우 단보루의 공식적인 입장은 어디까지나 "음란물을 받아들이는" 수준이다. 본래 단보루의 취지는 양질의 일본산 일러스트를 공유하는 사이트인데 그중 성적 문화가 꽤 비중을 차지하기에 야짤도 포함될 뿐이다.[6]

굉장히 다양한 그림들이 많이 올라오고 이미지에 붙는 태그들을 이해하다 보면[7] 자신의 영어 실력과 신사력이 올라가는 것을 느낄수 있다. 또한 일본어는 못하는데 영어는 그럭저럭 알아듣는 덕후들이 쓰기에 좋다. 다만 사이트 접속시 주변에 누가 없는지 살펴보아야 한다. 18성 고어갤에 버금가는 짤방도 상당수 있다. 그렇다고 야짤만 잔뜩인 건 아니고 귀엽고 사랑스러운 그림, 마음이 따스해지거나 괴로워지는 그림 등 의미있는 것도 자주 올라온다.

처음 사용할 때에는 대부분 야짤을 찾아보곤 하지만 어느 정도 활동하다 보면 음란물보다 퀄리티 높은 이미지, 동인지, 기분이 좋아지는 이야기(유머 등), 아주 슬픈 이야기[8], 재미있고 기발한 그림과 등에 더 관심을 가지게 되곤 한다.

야짤이 많이 올라오는 것은 사실이지만 일반적인 인식과 달리 음란물의 비중은 이미지 수로도 사용자들의 관심사로도 생각보다 크지 않은 편이다. 음란물로 등급이 매겨진 그림은 전체의 1할 가량에 불과하다.[9] 그리고 공지사항을 보면 단부루는 100% 헨타이 사이트가 아니라고 적혀 있다. 그리고 아무리 야짤이라 해도 덧글에 섹드립 날렸다가 비추천 및 태클을 먹는 경우도 많다. 다만 야짤 중 상당히 하드한 이미지도 많기 때문에 내성이 없거나 멋모르고 들어갈 경우 기겁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중독되었을 경우 그냥 머리 속에서 필터링해버린다.

Danbooru가 무서운 이유는 바로 이 중독성에 있다. 온갖 그림들이 올라오기 때문에 웬만해서 원하는 것 하나만 찾고 바로 나가는 일은 흔치 않다. 하나 찾아봤다가 다른 거에 흥미가 생겨서 또 찾아보고 그러다 또 다른 걸 알아보고 무한반복. 하루라도 접속하지 않으면 금단증세[10]에 시달릴 것이다. 모든 그림을 찾아보는 것이 아니라 특정 장르나 동인지 같은 것만 찾아보겠다면 나을 수 있지만 단보루를 온라인 커뮤니티로서 사용하기 시작하면 대단한 흡입력을 맛볼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중독성과 서구권 유저들에게 맞춰진 사이트 설계 때문에 대부분의 양덕들은 픽시브보다 이곳에서 그림을 많이 찾는다. 일단 이름 좀 있고 퀄리티 괜찮은 아티스트의 그림들은 어지간하면 발굴되어 단보루에 올라오고, 픽시브에 투고되는 웹코믹 등도 팬에 의해 단보루로 배달되어 전용 풀(pool)까지 개설되고 자체적으로 번역노트 추가 기능이 있기 때문에 읽기가 굉장히 편하며, 완벽하진 않지만 저퀄리티의 그림들은 알아서 걸러지는 업로드 시스템으로 눈갱당할 일이 적다는 것도 한몫한다.

동인지, 특히 동방 프로젝트[11]의 동인지도 많이 찾아볼 수 있다. 특정 주제에 부합한 이미지를 묶는 pool 기능으로 동인지도 한풀에 묶어 올라오기 때문에 부담 없이 원하는 내용을 찾아볼 수 있다. 게다가 번역 덧붙이기 기능 덕에 일본어 하는 양덕후들이 제법 신속하게 번역을 올려 주어 일본어를 몰라도 영어만 어느 정도 알면 이해할 수도 있다. 다만 어디까지나 사용자들이 번역을 해주는 것이기 때문에 번역되지 않고 '번역바람(translation_request)' 태그만 달고 표류하는 그림도 자주 있다. 또한 애초에 번역 기능이 있으니 일본어로 된 원본을 고집하며 영어나 다른 언어로 식자된 그림은 그다지 올라오지 않는다. 그림을 저장하는 사람들이 많기에 식자본을 원하는 목소리도 있으나 그런건 다른 동인지 번역 사이트에서 보통 해주니까 단보루에서는 지원하지 않는다. 그래도 질만 좋다면 일단 올라와도 무조건 삭제되지는 않는다. 단, 왜곡 번역 이미지를 업로드하는 건 금지되어 있다.

물론 한국 사람이 그린 그림도 주제만 일본산 문화에 맞는다면 아쉽지 않게 있다. 다만 시스템 특성상 한국인이 그린 그림만 따로 검색하는 건 불가능하다. 물론 'korean' 태그가 있긴 하지만 한글이 들어간 그림에 붙는 태그라서 한국인의 그림을 모두 검색하는건 거의 불가능하다. 게다가 들어가 보면 고고체리의 그림이 대부분이다. 양덕들한테도 마음에 들었는지 한국어할 줄 아는 양덕이나 단보루질하는 한국인에 의해 번역까지 달려있다. 그 외에도 한국 동인지도 나름 자주 올라가며 루리웹에 올라온 마법소녀 마도카☆마기카 해피엔딩도 업로드되었다. 한국 동방 동인작가인 tima의 동인지도 한꺼번에 올라온 적이 있는데 폭발적인 인기와 함께 몇 시간 안에 전부 영어로 번역되는 위엄을 자랑한 바 있다. 그런데 아주 가끔이지만 여기 한국인 있어요?와 같이 한국 사람들이 한국어로 덧글을 달면서 민폐를 끼치는 일도 있다.

2020년 2월 즈음에 검열되어 접속되지 않다가 같은해 5월 10일 잠시 접속이 가능했다. 10월 15일 기준 검열되어 접속되지 않는다.

3. 방법[편집]

3.1. 기능[편집]

굉장히 편리한 기능으로 번역 추가 기능이 있다. 올라온 그림에 반투명한 창을 덧붙이는 기능으로 그 위에 마우스를 갖다대면 문구의 뜻이 나타나기 때문에 말풍선 번역에 매우 유용하게 사용된다. 다만 번역팀이랄게 따로 있는게 아니라 어디까지나 사용자들이 추가하는 것이기 때문에 번역되지 않는 물건도 간혹 있다. 반면 누구나 번역을 추가할수 있어 일본어 외에 다른 언어도 해당 언어를 할 줄 아는 사용자가 번역해 주기도 한다.

이미지 검색 기능도 있다. 자신이 가진 이미지로 검색하면 단보루 내에 있을 경우에는 검색이 된다. 오오…. 이 기능으로 해당 이미지의 일러스트레이터나 캐릭터 등의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다. 단, 단보루 내에 없는 이미지의 경우엔 비슷한 이미지 검색에서 19금 이미지가 바로 떠버리는 참극이 일어날수 있으므로 주의. 또한 이미지가 원본에서 잘라온 이미지라면 어지간해선 제대로 나오지 않는다.

더불어 일일이 이미지를 클릭해 저장하는 행위에 귀찮음을 느낀 일부 능력자들이 태그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이미지를 긁어서 저장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내기도 했지만 하나같이 불완전(자동으로 긁어낸 이미지 총 수가 원래 수에서 최대 30% 정도 모자란다). 뿐만 아니라 파일명이 날짜와 업로드 순서 등으로 정해지지 않고 MD5해싱 값으로 붙기 때문에 시리즈를 순서대로 저장하려면 파일명을 수정해야 한다. 뭐 그래버의 종류에 따라 업로드 순서대로 긁어오는 프로그램도 있으니 알아서 잘 찾기 바란다.

제일 좋은 것이 인터넷 익스플로러 8 이상이나 파이어폭스, 크롬 등의 인터넷 브라우저를 사용한다면 '탭' 기능을 이용하는 것이다. 이미지에다가 마우스 휠키를 눌려서 탭으로 띄운 후에 다른 이미지도 그렇게 하면 한꺼번에 여러 개를 저장할 수 있다. 구글로 검색해도 해당 태그 자체를 검색한 페이지 밖에는 뜨지 않기에 구글에서 찾아봐야 제대로 된건 전무하니 결국 남는 것은 노가다.

3.2. 태그[편집]

일단은 위키이기에 검색의 편의를 위해 업로드되는 이미지에 키워드 태그를 달아 놔야 한다. 대신 영어권 기반이기에 태그는 영어로 작성되어야 하나 양덕후들도 쟁글리시를 사용하는지라 일어를 로마자로 표기하는, 즉 음역 수준인 경우가 많다.[12][13] 일본어 로마자 표기는 보통 헵번식 로마자 표기법에 따라 표기되므로, 이 표기법을 숙지해 두는 것이 검색에 크게 도움이 될 것이다. 인물이나 작품 명칭 태그는 99.9% 음역 수준이다. 뭐 태그의 경우 고등학교 수준의 영어와 일어 실력과 적절한 덕력 그리고 사전과 검색이 있다면 이해하지 못할 수준은 아니며, 검색 엔진의 기능을 십분 활용하면 자신이 원하는 짤을 쉽게 구할 수 있다.

참고로 태그도 종류가 있어 하늘색 태그는 그림에 들어있는 요소, 보라색 태그는 해당 그림과 관련된 작품명, 갈색 태그는 그린이, 연두색 태그는 캐릭터 이름을 나타낸다.

태그 검색 2개 조합까지는 무료이고 3개 이상부터는 유료 서비스에 가입하거나 훌륭한 활동을 인정받아 contributor 혹은 builder 등급으로 관리자의 승급을 받아야 한다. 하지만 시스템상 6개 이상 조합해 검색하는 것은 불가능한 것으로 보인다. 여담이지만 태그는 스페이스바로 떼어서 구분하며 태그 자체에 띄어쓰기가 있을 경우 언더바( _ )를 사용한다. 대소문자 구분은 없다. (예 : hakurei_reimu) 캐릭터의 이름은 스포일러 요소가 없다면 되도록이면 본명으로 적는게 철칙인 듯. (예 : 쿠로네코 → gokou_ruri) 팬덤에서의 명칭(또는 애칭)이 다를 경우에는 단보루명(?)으로 리다이렉트 된다.(예 : kuroha → dark konoha) 근데 애칭만 나오고 본명이 나오지 않은 기어와라! 냐루코양의 등장 외계인들은 본명이 아니라 종족명(?)으로 등록되어 있다. (예 : 냐루코 → nyarlathotep_(nyaruko-san))

태그 시스템의 특성상 본래 없는 태그를 사용자들이 만드는 경우가 있고 이러다 보면 태그가 중복되거나 오타, 문법오류 등의 문제가 생기기도 한다. 예를 들어 바니걸 태그는 'bunny girl', 'bunnysuit', 'bunny costume' 등으로 3개나 된다. 따라서 이런 문제를 최소화하고자 공식 토론방에서 태그 관련된 토론과 제안이 자주 오간다.

특정 태그를 검색에서 제외하는 마이너스 검색 기능도 제공하고 있다. 검색 시 태그 앞에 -를 붙히면 해당 태그가 붙은 이미지들이 검색 결과에서 제외된다.(예 : feathered_wings -touhou)

3.3. 등급[편집]

이미지 수위에 따라 3종류의 등급(rating)으로 분류된다. 분류는 업로더가 알아서 매긴다.
Safe : 성인물로 보기 힘든, 안전(Safe)한 등급. 보통 그라비아 정도의 수준까지 이 등급.
Questionable : 성인물로 판단하기 애매(Questionable)한 등급. 성적인 내용을 강조했거나 혹은 성인물에 준하는 수준의 선정적인 노출이 있음. 살짝 야릇한 상황의 그림이나 유두나 둔부의 노출이 있지만 성기의 노출이 없을 경우는 이 등급에 해당.
Explicit : 명백한(Explicit) 성인물. 직접적인 성행위 묘사가 있거나 혹은 성기가 직접적으로 노출될 경우.

사실 기준이 애매해서 수위에 비해 등급이 맞지 않게 매겨져 있는 경우도 많다. 등급을 오로지 성적 기준으로만 매기기 때문에 다른 충격적인 요소가 있어도 Safe로 매긴다는 걸 알 수 있다. 즉, 눈을 심히 상하게 할 정도의 고어짤 같은 것도 안전하다고 판단되니 조심해야 한다.[14] 또한 이전에는 업로드시 등급이 디폴트로 questionable로 매겨져 있었는데, 업로더가 모르거나 잊을 경우 등급이 잘못 매겨진 이미지도 있다. 야한 요소나 잔인한 요소가 전혀 없는데도 explicit으로 잘못 매겨진 경우라던가, Explicit급 이미지가 업로더의 실수로 Safe가 매겨진 경우라던가. 요새는 업로드시 등급지정을 안 할 경우 업로드가 안 되기에 발생하지 않는 일.

덤으로 로리물을 등록할 수는 있지만 특정 등급 이상이 아니면 볼 수 없다. 이는 광고주들이 질겁해서 광고를 주려고 하지 않을까봐 그렇다고. 하지만 그냥 로리 태그를 붙이지 않은 것이거나 혹은 그냥 빈유로 해석해서 로리 태그를 붙이지 않은 로리물도 찾아볼 수 있다. 달리 말하면 로리 태그가 붙는 순간 일반 사용자한테서 차단당한다는 뜻이다.[15] 하지만 명백한 미성년자 관련 음란물은 받아들여지지 않는다.[16] '로리'라고 다 '로리' 태그를 붙이는 게 아니라 성적인 일러스트에만 붙인다. 성적인 일러스트가 아니라면 그냥 'child' 태그만 붙는다. 이는 '쇼타'도 마찬가지. 참고로 어떤 짤인지 궁금하다면 왼쪽 아래에 이미지 출처 주소가 있으니 원본 소스가 삭제된 게 아니라면 볼 수는 있다.

4. 기타[편집]

오픈 소스로 소스 코드가 GitHub공개되어 있다. Ruby on Rails 기반에 DB는 PostgreSQL을 사용.

단보루를 위시한 각종 보루 계열 사이트들에 대한 평가는 아티스트들 사이에서도 상당히 엇갈린다. 주로 실제로 상업활동을 하는 프로 일러스트레이터들이 이들 사이트들에 대해 부정적인데, 계약을 하거나 보수를 받고 제작한 작품들이 엄한 곳으로 넘어가 아무렇지 않게 공짜로 소비되는 것을 불쾌하게 생각한다. 반면 상업활동이 거의 없거나 취미로 그리는 사람들은 이런 곳에 그림이 올라오면 원작 링크와 작가 주소도 함께 노출되는 구조로 자기 광고가 된다는 점에서 크게 개의치 않거나, 심지어 누군가 자신을 찾아서 올려줬으면 하고 바라는 경우까지도 있다.[17] 양측 어디서든 예외는 존재하고, 단보루에 들어오는 게시물 삭제요청은 프로들이 대부분이지만, 프로이든 아니든 간에 창작자로서 행사할 수 있는 엄연한 권리이니 좋아하는 아티스트의 그림이 삭제되는 것에 너무 섭섭해하지 말자.

스마트폰에서 너무나도 접속이 잘 되는데, 직접 접속하기보다는 오페라 터보를 이용한 우회접속을 해야 이미지 과부하에 시달리지 않고 쾌적하게 서핑할 수 있다. 스마트폰 보급 초기에는 스마트폰에 최적화된 페이지가 아니어서 확대를 무진장 해야 한다던가 하는 식으로 문제가 많았지만 사이트 리모델링으로 굉장히 편해졌다.

7월 19일경부터 미러 사이트가 열렸다. 그것도 단보루에서 공식적으로 운영하는 곳이라서 느리면 미러사이트 가보라고 링크까지 띄워주고 있다. 단보루 본관의 로딩속도도 빠르게 하기 위해 아예 데이터베이스를 미러에 두고 그림을 본관에 불러오는 방식으로 하는 것으로 보인다.[18]

2011년부터 리모델링과 기능 개선을 위한 새로운 사이트를 개발했다.

minoriko 2[19]라는 어플이 있다. 겔부르서버도 있긴 하나, 단보루에 최적화되어 있다.[20]

우회 사이트로 접속할 수도 있지만 문제는 그림 때문에 엄청난 트래픽이 발생하여 부루 계열 사이트 접속을 막는 우회 사이트도 늘고 있다. GoodbyeDPI 계열로 우회 가능하며, 원리상 VPN/프록시 등과는 달리 차단 먹을 염려도 없이 그냥 접속 가능하다.

윳쿠리 괴롭히기 일러스트의 업로드는 금지되어 있다.

5. Pool 일람[편집]

  • About Time - Saw It Coming : '드디어 올 것이 왔군. 이런 패러디 나올 줄 알았다.' 류의 그림. 예1 예2
  • Clever : 이건 정말 듣도 보도 못한 발상이군. 기발한 아이디어가 담긴 그림.
  • The Most Unlikely Crossovers : 무슨 마약하시길래 이런생각을 했어요?. '깨는' 크로스오버 그림. [21]
  • The Most Unlikely Fusions : 위 pool과 비슷. 서로 관련없는 캐릭터끼리 합친 그림.
  • East Meets West : 동양 작품과 서양 작품의 크로스오버 그림.
  • Fund It! : 진짜로 있었으면 하는 것들(You wish these things actually existed).
  • Funded! : 그리고 그것이 실제로 일어났습니다. 진짜로 그것이 만들어진 경우. fund it!funded!
  • Speculation fuel : 많은 궁금중을 불러 일으키는 그림.
  • What Do You Mean, It's Not Awesome? : 왠지 병신 같지만 멋있어 참고(영어).사진의 캐릭터는 야가미 라이토다.
  • Unseen Awesomeness! : 뭔가 대단한 일이 일어났는데, 그 과정이 없는 그림. 즉 과정(말 그대로 볼 수 없는 대단함 - Unseen Awesomeness)이 궁금한 그림.
  • Hilarious In Hindsight : 미래의 일을 예언한 그림.
  • Unexpectedly Evil : 원래 착한 캐릭터가 뜬금없이 사악한 면모를 보이는 그림.
  • Unexpectedly Adorable : 원래 괴물이라든가 귀여움과는 거리가 먼 캐릭터가 귀엽게 묘사된 것.
  • Unexpectedly Good : 악당이 착한 일을 하거나 좀 더 친근한 모습을 보이는 것.
  • TOO SCARRING, CANNOT UNSEE : OME 그림. 더 이상의 설명은 생략한다.
  • Unexpected Personifications : '깨는' 의인화. 예시1 예시2
  • I Am The King! : 내가 왕이다!
  • Mass Crossover : 3개 이상의 작품으로 만든 크로스오버나 패러디
  • Misleading Thumbnails : 열람자가 썸네일(축소된 그림)을 보고 예상한 것과 원래 그림(풀 사이즈)의 갭이 클 때.
  • To the Death : 죽음을 각오한 대결
  • Digging Your Own Grave : 자기 무덤 자기가 파기. 캐릭터가 바보같은 짓을 하는 그림. 개판 5분 전인 상태가 많다.
  • Told you not to do that : 해서는 안 될 짓을 하거나 안전수칙을 어긴 결과 벌을 받거나 고통을 받는 그림. 자업자득.
  • Impending Doom : 위기 상황.
  • Badass : 말 그대로 Badass
  • Heart-Warming : 말 그대로 훈훈해지는 그림.
  • Heart-Breaking : 슬프거나 불쌍하여 보는 이들의 마음을 아프게 하는 그림.
  • Soul-Crushingly Depressing : 위의 그림들보다 더 슬프고 우울한 그림. 설명에 의하면 반딧불의 묘만큼 슬프다고(Pictures that are on par with the movie Grave of the Fireflies.).
  • Disgustingly Adorable : 귀여운 그림들. 특성상 chibi(SD) 태그가 붙은 그림이 많다.
  • Unhappy Adorable : 울거나 화내는데 귀여운 그림.
  • Badass Adorable : Badass인데 귀여운 그림.
  • Tragedy of Long Life : 수명물
  • Almost Heart-Warming/Almost Heart-Breaking : 간단히 요약하면 기승전병계열 웹코믹이나 그림들. 전자는 감동적일 '뻔'한, 후자는 가슴아플 '뻔'한 계열이다.
  • tag PANIC! : 태그를 엄청 많이 써야 하는 그림. 기준은 한 그림에 적은 태그 75개 이상.
  • Almost Yuri/Almost Yaoi : 19금적으로 백합, 야오이 등의 동성애적 성향에 초점이 더 갔으나 이성애적 성향이 부분적으로 섞인 경우의 그림. 이 외에 매우 여성적이거나 매우 남성적인 후타나리여장남자남장여자가 주가 되는 경우도 포함된다.
  • Exquisite Weaponry : 리얼해 보이는 무기나 방어구가 중심이 된 그림.
  • More DAKKA!! : 화력덕후형 그림. 어원은 오크 비속어로 속사력을 의미하는 Dakka.
  • Ruining the Glorious Moment : 최고의 순간(감동적인 장면, 혹은 거사를 치르기 전)을 망쳐놓는 장면.
  • Goodbye : 이별 관련 그림.
  • In memoriam : 추모 일러스트.
  • Slice of Life : 일상물
  • Family-bonding : 가족적인 분위기.
  • Can't Choose Your Own Family : 가족인데 서로 미워하거나 불만을 느끼는 그림.
  • Onward Trusty Steed! : 일반적으로 탈것이라 여겨지지 않는 것(사람, 말이나 소 이외의 동물 등)들을 탄 그림.
  • It's Dangerous to Go Alone! Take This. : 캐릭터가 손 위에 올라가 있는 그림.
  • Enjoying This Moment with You... : 이 순간을 너와 함께 즐기자는 의미. 캐릭터가 로맨틱한 분위기를 내어 사용자를 바라보는 그림.
  • Pixiv 1000 : pixiv에서 북마크 수가 1000이 넘어간 그림.
  • Perfect ~ : 각 부위별로 독립되어 있다(예: Perfect Hands). 주로 신체를 다루는데, 얼굴, , , , 허리, 가슴, 엉덩이, 그리고 검열삭제부위들이 뛰어난 그림들. 예외에 속하는 풀은 꽃(Perfect Flowers)이 있다. 다만 주관적이라는 의견이 있어서인지 대부분의 pool은 삭제된 상태이다(검색을 하면 이 pool에 해당되었던 그림들을 볼 수 있기는 하다).
  • Hot Legs : 각선미가 좋은 그림.
  • Squeezable X : 쥐어짜고 싶어질 정도로 뛰어나게 부위을 그린 그림.
  • Suddenly! : 예상 못한 캐릭터가 난데없이 튀어나오는 그림.
  • Dynamic Entry : 캐릭터가 뭔가 간지나게 등장하는 그림.

6. 유사품[편집]

오픈 소스이기에 다수의 클론 사이트가 존재한다. 각 사이트마다 태그, 기능 등의 차이가 있다. 대부분 ~booru라는 작명 법칙을 따른다.

6.1. Gelbooru[편집]

해당 항목 참조. 너무 길어진 관계로 따로 분리함.

6.2. yande.re[편집]

단부루의 포커싱 사이트. 원래 사이트명은 'moe.imouto' 였으나 내 여동생이 이렇게 귀여울 리가 없어의 영향으로 oreno.imouto(ore no imouto)로 바뀌었다가 'yande.re'로 바뀌었다. Danbooru나 Gelbooru와 달리 이쪽은 바탕화면, 게임 CG, 동인지나 미소녀잡지 스캔본 동 대부분 해상도가 크고 묶음 단위의 그림이 주로 올라온다. 스캔본 위주여서 그런지 crease(접힌 자국), bleed_through(변색) 등의 Faults 태그가 있다는 점이 특징.

이 사이트의 경우 Danbooru와는 다른 점이 업로더가 이미지들을 묶어서(pool) 업로드할 경우 한꺼번에 다운 받는 것이 가능하다. 덕분에 동인지등을 한장 한장 저장하는 눈물나는 노동을 하지 않아도 되어서 편리하다. 다만, 저장 시 스캔본의 풀사이즈로 저장되기 때문에 용량이 몇 배는 뻥튀기가 된다는게 단점이라면 단점.

비로그인 이용자도 좌측상단 검색창 하단에 있는 Hidden Posts를 누른 후 rating:e를 누르면 더 높은 등급의 이미지를 볼 수 있다. rating:e(*)의 괄호 안의 숫자가 해당 페이지에 있는 더 높은 등급의 이미지 개수를 말해준다.
고어물이나 사람에 따라 혐오감을 줄 수 있는 이미지는 extreme_content로 따로 분류되어 있다. 고어물에 약한 사람은 클릭에 주의할 것.(특히 모바일 사용자)

6.3. Sankaku Channel[편집]

Sankaku Complex의 부가 사이트. 문서 참조.

6.4. One Yukkuri Place[편집]

이름 그대로 윳쿠리 관련 사이트. 줄여서 OYP라고 부른다. 한때는 단부루의 기능 중 검색을 비롯한 극히 일부의 기능만 가져와 분위기가 상당히 달랐으나 뭔가 업그레이드를 걸쳐 시스템상의 모든 면이 단부루와 동일한 상태. 윳쿠리가 워낙 논란이 거센 주제다 보니 여기 골수 멤버들은 상당히 성질이 곤두서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일단 자신들은 윳쿠리에 대한 중립적인, 윳쿠리 자체를 즐기는 곳이라고 주장하지만… 사실 학대파 편의를 위한 사이트다. 따라서 윳쿠리가 잔혹하게 뭉개진 그림이 자주 올라오기 때문에 윳쿠리 학대를 즐기는 사람이 아닌 이상 심호흡을 좀 하고 들어가는 것이 좋다.[22]

번역 덧붙이기 기능이 없어서 번역가들이 일일이 덧글로 번역을 적어 줘야 하고, 그걸 토대로 번역본이 올라오는 것이 이 사이트의 특징이다.[23] 수정을 주로 맡는 사람은 딱 한 사람인데 혼자 하는 것이라고는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빠르고 깔끔하게 번역본을 제공한다.

정말 심심하지 않게 싸움이 일어나는 사이트. 하루에 적어도 한 번씩은 골수 회원들이 윳쿠리의 단점과 왜 윳쿠리를 학대하고 죽여야 하는지, 왜 인간이 윳쿠리보다 우월한지 등을 진지하게 적는 모습을 볼 수 있다.읽다 보면 일본이나 국내 윳쿠리 사이트와는 또 다른 맛을 느낄 수 있다.

양덕후 사이트지만 직접 그림을 그려 올리는 사람들도 몇 명 있다. 대표적으로 Sun이 있었으나 지금은 그리지 않고 있다.

한국에서는 일본쪽 본진인 후타바 채널이 한국에서 접속하기 어렵고 분류도 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그냥 이쪽에서 퍼오는 경우가 많다. 영어번역을 중역하는 경우도 늘고 있다. 윳쿠리 괴롭히기에 그렇게 심오한 뜻이 담겨있는게 아니라.

6.5. YukkuriBooru[편집]

윳쿠리를 다루는 사이트.

OYP에 질린 사람들이 애호물 즐기기 위해 만든 사이트. 위에 말했듯 OYP가 지나치게 학대파 편의를 위한 사이트라 애호물이 설 자리가 없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아무래도 규모가 더 작고 알려지지 않았기 때문에 아직까지 활동이 활발하지는 않다. 그림은 곧잘 올라오지만 회원들의 교류가 부족하다.

초창기에는 애호물, 정확히 말하면 '안전한 그림(safe-for-work images)'을 위한 사이트인데 심각한 음란성 광고로 도배되어 있어서[24] 문제가 조금 생긴 적이 있었다. 다행히 해결.

OYP와 자주 충돌할 것 같기도 하지만 일단 서로 자기 도리만 지키고 있다. 양쪽에서 활동하는 사람들도 있다. 대표적인 것이 OYP의 주요 고참 몇 명과 OYP의 유일한 번역본 제작자.

6.6. AbyuseBooru[편집]

윳쿠리Booru가 개설되고 30시간 만에 개설된 사이트. 이름 그대로 윳쿠리 괴롭히기에 치중된 사이트이다. 정황상 오직 애호파를 엿 먹이려는 용도로 개설된 것으로 추정된다. 하지만 서로의 사이트를 공격한다던가 비방한다던가 하는 일은 일어나지 않았다. 일단 사이트 관리자의 해명에 따르면 사실 그냥 개인적으로 윳쿠리 관련 그림을 저장하는 사이트로 쓰려고 만들었다고 한다.

사이트를 만든 것까진 좋은데 애초에 OYP가 있기 때문에 존재의미가 희박한 사이트. 그림이야 넘치는 게 학대물이니 잔뜩 올라오지만 역시 회원들의 활동이 지나치게 미비하다는 것.

6.7. Konachan[편집]

월페이퍼만을 전문으로 취급하는 사이트. 모니터 바탕화면 사이즈인 4:3, 16:9 비율 이미지가 대부분이다. 한때 기부 요청 광고를 달아놓고 덜렁 폐쇄했다가 다시 열었다.

현재 크롬이나 익스플로러에서 뜨고 있는 조그마한 아이콘은 안녕 절망선생의 등장인물 키츠 치리.
2013년 4월 25일부로 방통위행. 세이프 모드는 열려있다.

6.8. Zerochan[편집]

남성향 위주의 다른 -booru계 사이트와 달리 여성향에 가까운 사이트. Minitokyo의 자매 사이트다. 남캐 일러스트가 많으며 어린이들이 친숙한 캐릭터가 있는 일러스트나 BL물도 많이 올라온다. 이미지 수위는 대놓고 explicit 급으로 올라가지는 않기 때문에 하드코어한 이미지는 없지만 높으면 17금 정도로 보이며[25] BL 혹은 여성향, 혹은 특정 작품에 내성이 없는 사람이 보면 거슬릴 수 있는 이미지가 많다. 물론 백합물, 여캐 짤이나 한국 아이돌 관련 일러스트들[26], 한국 만화책의 표지 일러스트들[27]도 제법 올라오고 있으며 앞에서 말한 사항들을 감당할 수 있으면 제법 고퀄의 일러스트[28]를 긁을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캐릭터 단독이미지는 이미지 섬네일 밑에 캐릭터의 이름이 뜨며 크로스오버나 성우장난, 패러디 등은 cross-over라는 설명이 붙는 등 섬네일 아래에 부가 정보가 들어가는 시스템이 있다.

다른 곳과는 달리 띄어쓰기를 위해 _를 붙이지 않아도 자동으로 인식한다.

여담이지만 영어만 지원하고 있는 대부분의 -booru계 사이트와 달리 다국어를 지원한다![29]

문제가 있다면 저작권 문제가 있어서 대부분 타사이트의 일러스트를 무단으로 업로드를 한다.

6.9. Gurochan[편집]

주로 고어물이나 그로테스크한 혐짤들을 취급한다. 스캇물도 다룬다. 가끔 가다 둘 다 합쳐진 짤도 볼 수 있다! 고어뿐만 아니라 잔인하진 않지만 괴기한 짤들도 올라온다.

furry 창이 새로 생긴 것 같고 4chan의 게시판처럼 운영되고 있다.

어느날부턴가 접속이 안됐는데 다시 접속이 되었다. 주소도 바뀌고, 사이트 디자인도 바뀌고, 내용은 모조리 날아갔다.. 기존 회원들이 다시 올리기는 하는 모양. 대신 새로 바뀐 사이트 디자인이 보기 편해졌다. 섬네일 형식으로 카탈로그를 볼 수 있다던가..

2015-07-12 기준, 아예 접속 자체가 안 된다. 서버 관리자가 유지비를 지불하지 않아서 접속이 불가능했다고 한다.
2015-08-10 기준, 접속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2016-05-09 기준, 접속이 다시 되지 않는다.
2016-05-20 기준, 다시 접속이 된다.
2018-06-30 기준, 보안 인증서가 만료되어 네트워크 공격을 당하는지 접속 자체가 불가능해졌다.

이후, 사이트가 어느새 사라져 있었으나 Tor를 통해 들어갈 수 있는 것으로 추정되는 주소[30]가 새로 나타나 다시 접속할 수 있게 되었으나 이내 다시 접속 불가되었다.

VPN으로 접속이 가능했던 적이 있었다. 주소 뒤에 cx를 붙이면 되는데, 되도록 VPN으로 우회해서 접속하는 것이 권장되었다.

결국 영구적으로 폐쇄되었다. Reddit에 의하면 누군가가 주소를 공개적으로 퍼트리는 바람에 영구 폐쇄되었다고.

6.10. Rule 34[편집]

존재하는 모든 것에는 그것을 소재로 한 18금이 존재한다는, 4chan의 악명높은 법칙 Rule 34에 따라 만들어진 곳으로 explicit에 속하는 류의 이미지만 줄기차게 올라온다. 태그란을 눌러보면 정말 별의별 게 다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며 동심파괴도 서슴없이 이루어진다. 일부 작품 태그는 게이짤, 그것도 4chan의 영향을 받아 OME급 게이짤이 과반수 이상을 차지하는 마성의 헬게이트를 보여준다. 자매품으로 TS물을 다루는 Rule 63이 있다. 다만 여타 Danbooru 클론 사이트와 달리 이미지에 대한 세부 사항 태그가 별로 붙어있지 않기 때문에 속성 태그로 찾기가 힘들다. 다행히도 비회원의 태그검색에 제한이 없(는듯 하)다.

여담으로 동명의 사이트가 있는데 다른 점이 있다. 그 동명의 사이트는 Questionable 수위도 올라온다.

6.11. Tentacle Rape[편집]

이름 그대로 촉수물을 주로 다루고 있는데 무서울 정도로 수위가 높은 곳이다.
단보루와 달리 태그가 엄격하지 않아 검색기능이 상당히 제한적이고 일정태그 이상에 해당되는 이미지는 업로드 할 수 없도록 되어있도록 공지가 되어있지만 끈질기게 올라온다. 덕분에 운영진도 포기했는지 이제 태그리스트를 볼 수 있는 페이지를 따로 만들어두었다. 픽시브처럼 태그를 재미 용도로 사용하는 경우도 많다.
다만 철저하게 유아성애 자료는 걸러내는데, 관련 자료엔 deleteme 태그가 붙고 곧 삭제된다.

단보루 파생 사이트 중 가장 막장스러운 곳 중 하나이지만 신기하게도 굉장히 잘 굴러간다.

이것도 역시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6.12. 3Dbooru[편집]

실사를 다루는 곳. 수위는 약한 Questionable 정도까지이며, 그라비아코스프레 사진들이 올라온다.
현재 12년 11월 기준으로 주인장의 휴가(?)로 업데이트가 중지된 상태.[31]

6.13. Zombooru[편집]

이름의 유래는 아직까지는 좀비와 관련있다는 주장이 유력해 보이지만, 위험한 편이다. 아무래도 그냥 대놓고 Explicit 급의 그림들을 올리는 곳인 듯...

6.14. The Mishimmie[편집]

미연시 장애소녀를 전문으로 다루는 곳.
이쁘고 귀여운 이미지들도 있지만 괴기하거나 웃기고 진지한, 특유의 양덕센스를 체험할 수 있는 이미지들도 많다

2019년 즈음에 폐쇄되었다. 현재 대안으로 Cripplebooru가 주목받고 있는 중.

6.15. Brownbooru[편집]

갈색 피부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곳. 2016년 8월 5일 현재 이미지 수는 908개로 다른 부루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다.

6.16. e621[편집]

Furry계의 Danbooru, 그중에서도 Yiff 계열을 중점으로 다루는 곳이다. 물론 현재는 로봇이나 사이보그가 속하는 ASFR처럼 '순수' 인간만을 묘사한 것이 아니라면, 즉 '이종족' 또는 '인외'가 등장하는 경우를 모두 다룬다.

Non-Yiff 계열까지 다루는 곳으로는 Fur Affinity가 더 유명하나 해당 사이트는 어디까지나 창작물을 올려야 하는 커뮤니티이기 때문에 Danbooru처럼 단순히 사용자가 게시한 이미지 전반을 다루는 시스템이 아무래도 인기를 끌다보니 e621의 이용률이 더 높은 편이다. 보는 일반인이나 평범한 오덕의 니티를 단숨에 날려버리는 고어와는 여러가지 의미로 다른 엽기적인 것을 의미하는 nightmare_fuel, what_has_science_done, where_is_your_god_now 태그의 근원지 중 하나.

Danbooru에서 파생되어 동일 혹은 유사한 엔진을 사용하는 사이트 중에서도 독보적으로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잘 정리되어 있다.[32] 사이트 상에서 나타나는 배너 광고 또한 사이트 이용에 지장을 줄 정도가 아니라서 괜찮은 편. 비회원은 태그 동시 검색이 6개로 제한되며, 이는 이미지 수위를 나타내는 Rating 태그나 특정 태그를 제외하는 - 기호와 같은 검색 연산자 태그도 해당된다.

검색 관련 도움말은 여기를 참고하자.

자매품으로는 e926이 있다. e926은 고어나 야짤들은 일체 배제된 Safe 등급의 이미지만 표시된다. 다만 이미지는 Safe로 나오지만 광고는 19금 광고가 대놓고 나오니 주의할 것. 모바일용 앱의 경우 e621 측에서 제공하는 것이 아닌 비공식적으로 제작된 안드로이드용 앱이 구글플레이에 게시되어 있는데, 아직 개발 단계이고 따로 홍보를 안 해선지 인지도는 낮은 편.

사이트가 TLS를 지원해서 가끔 막혀도 몇시간 후 정상적으로 접속된다.

2020년 2월과 동년 3월, 두 달에 걸쳐 사이트 메인 화면이 기존의 전체 작품수 표기 대신 실시간으로 최신작이 올라오는 것을 볼 수 있는 시스템으로 바뀌었다가 현재는 다시 검색창과 전체 작품수를 표기해놓은 간단한 화면으로 되돌아왔다. 그런데 해당 변경점이 적용되던 시기에는 총 작품수가 192만개까지 있었으나 롤백된 이후에는 오히려 184만 6000개 정도로 8만장 가까이 줄어든 바 있다.

2020년 7월 15일 오전 3시 13분 기준으로 제공되는 작품의 총 개수는 1,961,142개이다.

6.17. Ponibooru[편집]

My Little Pony 이미지 전용 보드. 특히 그 중에서도 4세대 My Little Pony: Friendship is Magic 그림들이 중점적으로 올라온다. 옵션으로 수위를 조절할 수 있는 건 환영할 부분.

2012년 6월 17일 사이트가 운영자의 개인적인 사정으로 문을 닫는다고 공지가 올라와 국외의 수많은 브로니들이 피눈물을 흘렸다. 폭파되기 전 대부분의 이미지들을 토렌트 파일로 만들어서 뿌렸고, 양질의 이미지들은 Derpibooru에 업로드했다.

Derpibooru로 이주한 유저들의 대체적인 평가로는 "시궁창이긴 했지만 우리의 재미있는 시궁창이었음." 라고 한다.

6.18. Derpibooru[편집]

Ponibooru가 망한 후로 많은 브로니들이 절망에 빠지자 포니 팬덤에서 주요 캐릭터만큼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더피 후브즈의 이름을 딴 이곳이 주목 받았다. 원래 사람이 별로 없던 한적한 이미지보드에 Ponibooru 인구 거의 전부가 이주해서 한동안은 보드 기능이 매우 불안정했고, 서버가 폭파되는 일이 잦았다. 현재는 운영자들의 노력으로 안정된 편이며 유저들의 건의에 따라 여러 기능을 추가하기도 했다.
역시나 My Little Pony 전용이지만 4세대 My Little Pony: Friendship is Magic이 거의 전부를 차지하며 수위 조절이 가능하다.
매년 4월 1일마다 만우절 이벤트로 소소한 장난거리가 추가되기도 하며 현재, 사실상 My little pony 팬덤의 가장 규모가 큰 이미지보드가 되었다.

특정 이미지들에는 스포일러OME를 막기 위한 표지가 있다. 필터링에서 Everything으로 필터를 전환하면 사라진다.
  • Explicit: 직접적으로 성행위 묘사가 나오는 이미지.
  • Questionable: 얼굴을 붉히고 있는 트와일라잇 스파클의 이미지를 사용하고 있다.
  • Spoiler: 제곧내. 내용에 따라 Comics, S4 등의 부제가 붙기도 한다. 4시즌 11화의 트와일라잇의 이미지를 사용하고 있다.
  • Foalcon: 제곧내 2. 로리콘의 변형.
  • Grimdark: 무섭거나 고어한 이미지들. 명칭은 워해머 40000에서 따왔다. 2시즌 26화에서 크리살리스 여왕의 정체가 드러났을 때의 이미지를 사용하고 있다.
  • Fluffy pony: 포니계의 실장석 혹은 윳쿠리라 할 수 있는 Fluffy Pony들이 나오는 이미지. 대부분이 고어물이다. Fluffy Pony의 시초라고 할 수 있는 팬 캐릭터인 Fluffle Puff의 이미지를 사용하고 있다.[33]

6.19. Wildcritter[편집]

e621처럼 수인짤을 다루는 곳. e621과 다른 점은 e621은 Furry성향을 띠는데 비해 wildcritters는 kemono성향을 띠는 그림을 다룬다. 그래서 상대적으로 e621보다 잔인하거나 하드한 짤이 적으며 귀여운 그림체가 상당히 많다. (e621보단 차라리 이 곳을 보는게 정신건강에 훨씬 좋다.) 포켓몬짤이 많이 올라오며 마이 리틀 포니 관련 그림도 심심치 않게 올라온다. 하지만 그렇다고해서 Explicit 등급이 적다는 것은 아니므로 (e621에 비해 아주 약간 적은 수준) 만약 좋아하는 포켓몬이 있다면 주의해야 한다.
언제부턴가 한번 사이트가 막혔다가 다시 열리면서 비회원의 태그 검색이 2개로 제한되었다. (제외 태그는 아예 사용불가.)

안타깝게도 발길이 과거보다 줄었는지, 업로드 되는 작품은 상대적으로 적고, 대부분의 신규작품들은 다른곳에 이미 있는 것이다. 그리고 대부분 퍼온다. (그냥 다른곳에서 '-rating:e -rating:q cute'로 검색해서 구경하자.)

6.20. Giantessbooru[편집]

마크로필리아 관련 짤들이 올라오는 곳으로. Goodness Katelyn이란 마크로필리아 포르노 사이트에서 관리하고 있다. 장르가 장르이니 만큼 수위가 높은건 기본이고 마크로필리아에 온갖 장르를 섞어놓은 괴상한 조합들이 보이니 그냥 거대 미소녀를 보고싶어서 오려하는 이들은 정신 똑바로 차리길 바랄 것.

보레어필리아와의 조합이 가장 많으며 그중에선 하드도 보이고. 발 패티쉬나 엉덩이로 깔고뭉개는 butt crush 등도 자주 애용되는 장르. 여기까지만 보면 충분히(?) 견딜수 있는 수준이나 스카톨로지(!!!)와 만나면 눈뜨고 보기힘든 강력한 혐짤이 되어버리기 때문에 무심코 둘러보다 OME!를 외치는 상황이 종종 일어난다. 3D나 2D 모두 골고루 올라오며 여기 올라오는 그림들은 원근감과 발바닥 묘사 하나만큼은 디테일이 상당한게 특징.

6.21. uberbooru[편집]

주로 로리를 다루는 사이트.
그러나 사이트가 터졌다

6.22. safebooru[편집]

말 그대로 안전하고 건전한 걸 중심으로 올리는 사이트
약간의 수위가 올라오긴 하나 정말로 야한 사진이나 고어가 하나도 나오지 않는다.

6.23. IbSearch[편집]

모든 부루 계열의 이미지를 태그검색으로 찾을 수 있다.
여러 태그를 검색함으로써 자신이 원하는 이미지를 찾아볼 수 있다.
찾고싶은 이미지를 태그를 하나씩 검색하며, 검색 범위를 좁혀가는 방법을 주로 사용한다.

6.24. redditbooru[편집]

레딧과 연동되는 보루계열이다. 주로 /r/awwnime 서브레딧과 연동된다. NSFW짤 표시 토글가능.

6.25. Hypnobooru → Hypnohub[편집]

MC물 관련 보루 사이트. 2013년 8월경 소프트웨어 개편으로 Hypnohub라는 신 사이트로 바뀌었다. 다만, 예전 웹사이트는 여전하다.

또한, 애드블록 같은 것이 없을 경우 음란물 광고가 나오므로 주의하자.

6.26. Sakugabooru[편집]

이쪽은 애니메이터들만을 취급하는 곳. 주로 애니메이션 클립이나 원화집 스캔본 등이 올라온다.

6.27. Furrybooru[편집]

e621과 비슷한 수인을 다루는 사이트. 자료는 이쪽이 더 많은듯 하다.

파일:ccl logo.sv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나무위키 Danbooru 문서의 r588에서 가져왔습니다. 이전 역사 보러 가기
파일:ccl logo.sv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나무위키의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 펼치기 · 접기 ]
문서의 r588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1] ダンボール의 올바른 로마자 표기는 danbōru이다. 장음 표기를 oo와 같이 하는 것은 헵번식 로마자 표기법 항목의 '장음 표기' 부분의 '관용적인 방법' 참고. 실제로 booru에서는 장음 ō를 oo나 ou로 표기한다.[2] 업로드 시스템 자체도 회원이 컴퓨터에서 올리는 것이 아니라 이미지 링크를 걸면 직접 긁어오는 방식이라 함부로 수정된 그림이 올라오는 것을 봉쇄하고 있다. 더불어 이 방법으로 해당 그린이가 누구인지 인식하는 시스템도 있어서 이 방면은 정말 철저히 하고 있다. 물론 원출처가 삭제된 그림은 컴퓨터에서 직접 올릴 수밖에 없다. 올리지 않는다는 선택지는 없음?[3] 상태가 'delete'로 되고 비회원 사용자는 검색 불가, deleted 포스트를 일일이 눌러서 봐야 되지만 사이트에서 완전히 내려가지는 않아 일반적인 삭제와는 개념이 좀 다르다. 다만 저작자의 업로드 금지 요청이나 아동 음란물 관련된 포스트는 완전히 삭제된다.[4] 반은 맞고 반은 틀렸다. 덧글은 일반계정에서 정상적인 상황에서는 1시간에 2개 정도밖에 못 올린다. 하지만 이건 정상적인 comment 옵션이고 comment without bumping 옵션을 이용하면 무한 덧글을 남길 수 있다. 둘의 차이점은, comment는 덧글을 올리는 순간 comment 섹션에 "새로운 덧글이 떴습니다"하면서 다른 사람들에게 알리는 반면 comment without bumping은 comment 페이지에 뜨지 않는다. 그래서 스텔스 코멘트를 남길 수 있다. 몇년된 포스트에 스텔스 코멘트를 남기면, 거의 아무도 웬만하면 못 찾는다. 섹드립하려면 이 방법이 최고. 아니면 비추 세례를 받는다.[5] 현재는 사진이 거의 올라오지 않지만, 사이트 개설 극초반에는 투고 범위가 모호해 야짤과 성우 사진, 코스프레 사진 등이 여럿 올라오기도 했다. 이 중 야짤과 성우 사진 등은 거의 삭제되었으며 현재 가뭄에 콩나듯 올라오는 사진들도 거의 삭제되고 있다. 극히 소수의 코스프레 짤과 2D 그림의 모델이 된 소수의 사진, 그리고 일종의 기념물로 남겨진 단보루 개발자 사진# 등의 관계자 사진 몇 개 등은 남아있다. 그 외엔 이 바닥에서 일종의 신성불가침인 ZUN의 맥주를 마신다거나 하는 사진이 여러 개 있기도 하다. 해당 사진들은 태그 real_life와 photo_(medium)을 중복 검색하면 찾아볼 수 있다.[6] 어쨌든 야짤이 있는 건 사실이기에 타 사이트에서는 헨타이 사이트 맞으면서 아닌 척 하는 가식적인 사이트라고 까기도 하지만, 헨타이 사이트를 어떻게 구분하는가에 달린 문제다. 단순히 야짤을 찾을 수 있는 사이트라고 헨타이 사이트라면야 단보루도 포함되겠지만, 취지도 음란물과 무관하고 실제로도 야짤 외의 다양한 그림이 올라오기 때문에 헨타이 위주 사이트가 아니다.[7] 태그 왼쪽에 있는 물음표를 클릭하면 해당 태그에 대한 설명을 볼 수가 있다. 또한 태그에는 작가 정보나 캐릭터 정보 등도 포함되어 있어 신사력을 더욱 높힐 수 있다![8] 특히 동물의 숲 시리즈에 얽힌 이야기는 TV동화 행복한 세상에 나와도 될 정도로 많은 사람들을 울렸다. 그 외에도 요카가 나오는 '태양을 따라 도는 꽃' 같은 몇몇 동인지는 정말로 단보루를 눈물바다로 만들었다.[9] 물론 이는 어디까지나 일본 2차 창작 문화에 익숙한 사람의 기준이다. 성기나 성행위가 직접적으로 노출된 그림만을 음란물로 취급할 때 이야기지 속옷 노출이나 섹드립 등 대놓고 보기 부끄러운 그림은 많다. 근데 그래도 전체에 비하면 많지는 않다.[10] 하루당 대략 20~25페이지 정도가 올라온다고 생각하면 된다. 하루라도 못 볼 시에 50페이지 정도 봐야 하는 셈. 설령 Post보다 pool 기능으로 특정 주제를 즐겨 보더라도 새로 갱신된 게 없는지 수시로 찾아보게 되기 때문에 더욱 중독성이 강력하다.[11] 동방프로젝트 관련 이미지가 전체의 약 20%나 된다! touhou 태그가 original 태그보다도 이미지가 더 많다! 다만 캐릭터별 태그는 하츠네 미쿠가 동방 캐릭터들을 넘사벽의 차이로 제치고 당당히 1위를 차지했다.[12] 예시로 절대영역은 zettai_ryouiki, 트윈테일은 twintails, 바보털(아호게)은 ahoge, 메카무스메는 mecha_musume, 토끼귀는 bunny_ears, 학생회의 일존은 seitokai_no_ichizon 등. 게다가 캐릭터나 작가의 이름에서 성이 앞에 올 경우 서양식으로 이름을 앞으로 보내지 않고 그냥 그대로 적는다는 것도 특이한 점.[13] 다만 작품명이 음역인 건 비단 단보루만의 문제가 아니라 서양에선 어쩔 수 없는 점이다. 한국은 일본어와 문법이 비슷하고 둘 다 한자를 쓰기 때문에 일본어 제목을 번역해도 쉽게 알아볼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영어로는 공식물이 나와서 번역이 일관화되지 않고는 뜻이 통하지 않을 수 있으니 번역명을 쓰기 힘들다. 그렇다고 정발명이 생겨도 태그는 음역 그대로 놔둔다. 위키에 따로 정발명을 적어놓는 수준.[14] 하지만 업로드 쪽에 guro(고어)는 권장하지 않는다고 한다. 그 때문인지 투표에서 표를 받기도 어렵고, 많이 업로드되지도 않는다.[15] 멋도 모르고 일반 사용자 계정으로 태그 추가하다가 loli 입력해주면 그대로 업로드 목록에서 사라지고 골드 계정을 구매하면 볼 수 있다는 안내가 뜬다. 기분 더럽다. 내가 올린 것도 못 본다.[16] 3D나 실사 관련된 경우가 해당되나 가끔 2D도 잘리는 경우가 발생한다. 근데 as109의 그림 같은 건 잘만 올라오는거 보면 역시 개판인 기준...[17] 왜 자신이 직접 올리면 안 되냐 하면, 단보루에 자신의 작품을 자신이 직접 올리는 것은 모두가 인정할 정도로 좋은 퀄리티가 아니면 대부분 거절된다. 극소수 통과되어 업로드된 것들마저도 self_upload 라는 전용 메타태그가 붙는다.[18] 단보루에서 그림을 새 탭/창에 띄우면 미러 사이트의 주소가 뜬다.[19] 왜 어플 이름이 minoriko냐 하면, 골판지 상자를 좋아하는 아키 미노리코를 다룬 골판지 상자 미노리코라는 작품이 있기 때문이다.[20] 안드로이드 2.X 버전에 최적화되어 있어서 4.X 이상은 호환이 안 된다. 제작자의 말로는 2013년 2월에 호환하게 해 줄거라 한다. 일명 구글링하여 얻는 것이 방법. 하지만 4.X에서는 자주 튕긴다.[21] 접속이 안 되면 주소창에 엔터를 한 번 치자.[22] 물론 family_friendly 태그로 검색하면 혐짤이 걸러져 나온다. non_violent 태그도 대부분의 학대는 걸러내지만, family_friendly가 좀 더 세다.[23] 2013년 3월 현재 Note 기능이 활성화 되어있다. 덧글에 번역을 적다 보면 Note 작성 권한을 받게 될 수도 있다.[24] Danbooru의 음란성 광고는 대부분 애니메이션 캐릭터나 피규어의 야짤인데, 이 쪽은 실사 야짤 광고였다![25] explicit 급인 이미지도 간혹 올라올 수 있다. Zerochan에서 explicit 급인 이미지는 Zerochan 규정에 의해 삭제되고 있다.[26] 한국 아이돌이나 배우를 비롯한 한국 연예인 관련 사진은 본진인 Minitokyo와 또다른 자매 사이트 Asiachan에도 올라와 있다. 이밖에도 영화나 드라마 포스터 등이 올라와 있다.[27] 대부분 순정만화(궁(만화), 작은 아씨들, 시화몽, 기타 등등) 위주로 올라오는 듯.[28] 애초에 사이트 부제가 'HQ(High Quality) Anime Image Board'.[29] 영어, 독일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폴란드어, 러시아어, 심지어는 인도네시아어도 지원하고 있었다.[30] 뒤에 onion이 붙어있다.[31] 주인장은 적어도 하루에 한번씩 업데이트를 했었다. 그나저나 어디서 가져온건가 이 사진들..[32] 일례로 태그 키워드의 별칭 처리(Tag aliasing)의 경우 대다수의 Danbooru 파생 사이트에서 일단 검색 키워드를 입력한 뒤 나오는 검색 결과에서야 해당 태그의 별칭 처리 여부를 확인할 수 있고, 이마저도 어떠한 키워드로 별칭이 통합되었는지는 직접적으로 표시되지 않는다. 그러나 e621의 경우 원조인 Danbooru와 마찬가지로 검색창에 키워드를 입력하는 순간부터 드롭박스 방식으로 해당 키워드의 별칭 처리 여부를 표시하고, 만약 별칭 처리된 키워드라면 오른쪽 화살표(→)와 함께 어떠한 키워드로 별칭이 통합되었는지 표시해준다.[33] 정작 Fluffle Puff는 Fluffy Pony로 구분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