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지구 알파에서 넘어옴
Alternative Earth: Alpha
1. 집단창작: 가상지구 알파 소개[편집]
2. 집단창작: 가상지구 알파의 기본 룰[편집]
가상지구 알파에 참여하기 원하는 알파위키 이용자는 다음과 같은 기본 룰을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 대전제: 가상지구 알파는 단일 세계관을 지향한다
가상지구 알파는 가상의 '지구 세계관'을 지향하며, 각 사용자들의 개인적인 정치성향 및 상상력을 마음껏 발휘하는 것을 목표로 하나, 단일한 세계관을 지향하므로 모든 국가 설정은 종합했을 때 하나의 정합성을 가지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 가상지구 알파의 각 국가들은, 영토가 서로 충돌해서는 안 됩니다. 가령, 한반도를 배경으로 하는 두 개의 가상국가가 동시에 존재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두 가상국가가 영토가 충돌하지 않는다면, '한반도를 분할 점유하고 있는 두 개의 국가'라는 설정으로 동시에 존재할 수 있습니다.
- 대전제 2: 가상지구 알파는 다른 모습의 현대 세계관을 지향한다
가상지구 알파는 '지금의 역사와 다른 모습의 현대 세계관'을 지향하며, 이에 따라 판타지혹은 SF요소는 본 집단창작에서 허용되지 않습니다. 가령, 겁스 테크노맨서의 설정마냥 미국 CIA에서 마법사 군단을 양성할 수는 없습니다.[1] 혹은 인디펜던스 데이가 일어나거나요. 가공의 사건을 일으키더라도, 그것은 철저히 현대의 물리법칙과 과학, 기술력 내에서 일어나야 합니다.
- 대전제 3: 가급적이면 현실성을 지향한다
국제역학, 사회구조에 비교해 보았을 때 국가의 설정은 최대한 현실적이어야 합니다. 물론 대체역사라는 점에서 그것이 '엄격하게 현실적일 수는 없겠지만', 그래도 본 집단창작이 지향하는 바입니다.
- 대전제 4: 가상지구 알파의 지형은 현실 지구의 지형과 동일하다
- 대전제 5: 각각의 국가는 그 어떠한 위키러의 소유도 아닙니다.
그 어떠한 위키러도 자신이 개설/다량 편집한 국가라 해서 자신만이 해당 문서를 검토/편집할 수 있는 알파 베타적인 권리를 가지지 않습니다.
- 대전제 6: 알파위키의 집단창작 관련 룰을 준수
알파위키의 집단창작 문서는, 그 특례를 인정받아 다른 문서에 적용되는 지침 중 상당수가 예외기는 하지만, 그렇다 하더라도 집단창작을 하는 편집자들이 준수해야 하는 룰들이 있습니다. 알파위키:기본규칙/편집지침에는 집단창작에 적용되는 룰이 규정되어 있으며, 이는 가상지구 알파 집단창작 내에서 다음과 같이 적용됩니다.
- 음란성 내용을 구체적으로 묘사하며 명백하게 흥미 위주로 서술하는 내용
- 음란성 내용이란, 성폭력 행위,성기 직접묘사, 성행위, 성기애무를 의미합니다.
- 지나치게 폭력적이거나 잔인한 내용
→가상지구 알파에서는, 현실 역사에서와 유사한 대사건(전쟁이나 자연재해)가 있을 수 있지만, 단지 유혈 참극을 일으키고 싶다는 이유만으로 학살사건, 전쟁을 묘사하는 것은 문제의 소지가 될 수 있으며, 이러한 사건을 묘사할 때의 표현 수위도 조심해야 합니다.
- 찌질열전, 살생부, 신문고성
→ 가상국가의 역사를 만들 때, 현실 역사를 참고하고, 현실 역사에서 일어났던 사건의 결말이 다르게 일어나도록 설정을 만드는 것은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이 현실의 인물을 조롱하고, 자신의 감정을 배설하기 위한 목적으로 가상지구 알파 세계관을 이용하는 것은 안 됩니다.
- 특정 창작물의 저작권 문제가 있는 2차 창작 내용
예시) '유럽 중세시대를 배경으로 한 판타지 세계관 집단창작'은, 저작권 문제가 없지만 '던전 앤 드래곤 세계관을 기반으로 한 집단창작 문서'는 던전 앤 드래곤이라는 특정 저작물에 대한 2차 창작이기때문에 문제가 됩니다.
→ 서브컬처 업계에는 수많은 대체역사물들이 있고, 가상국가를 다루는 커뮤니티도 한두가지가 아닙니다. 가상지구 알파에 참여하는 위키러들은 인터넷의 다른 사용자가 만든 가상국가를 베껴오거나, 다른 대체역사 소설, 게임 등의 설정을 본 집단창작에 베껴올 수 없습니다.
→ 서브컬처 업계에는 수많은 대체역사물들이 있고, 가상국가를 다루는 커뮤니티도 한두가지가 아닙니다. 가상지구 알파에 참여하는 위키러들은 인터넷의 다른 사용자가 만든 가상국가를 베껴오거나, 다른 대체역사 소설, 게임 등의 설정을 본 집단창작에 베껴올 수 없습니다.
- 기타 전제: 명시되지 않은 부분은 현실 역사와 동일하게 진행되었음을 전제한다
3. 가상지구 알파를 배경으로 하는 토론[편집]
복수의 사용자들이 대체역사와 가상국가를 동시에 작성, 집필한다면, 그 과정에서 상호간의 설정이 충돌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발생할 경우, 이용자들은 토론을 통하여 서로간의 설정을 조율할 수 있으며, 이 토론은 알파위키:기본규칙에서 말하는 사용자의 의무를 엄격하게 따를 의무가 있습니다.
그러나, 개인적인 국가관, 설정 차이에 대해서는 합의가 일어나기 어렵고, 때로는 세계관이 갈라지는 것 또한 본 집단창작의 개설 당시 고려된 바입니다. 본 집단창작이 가상지구 알파인 이유는,여기가 알파위키인 것도 있지만, 이러한 설정 충돌로 인하여 가상지구 '베타', '감마'의 출현 또한 염두해 두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개인적인 국가관, 설정 차이에 대해서는 합의가 일어나기 어렵고, 때로는 세계관이 갈라지는 것 또한 본 집단창작의 개설 당시 고려된 바입니다. 본 집단창작이 가상지구 알파인 이유는,
4. 가상지구 알파 세계의 국가[편집]
5. 가상지구 알파 세계의 단체[편집]
6. 가상지구 알파 세계의 사건[편집]
7. 가상지구 알파 세계관에 쓸 지도 모르는 갖가지 대체역사적 잡설들[편집]
이 문단에 써진 내용들은, 가상지구 알파 세계관의 '설정'으로 문서화되기 이전에, 갖가지 대체역사적인 짧은 생각들, 아이디어들을 제안하는 장소입니다.
이 문단은 가상지구 알파 세계관에 아직 반영되지 않는 영역입니다. 그러나 어떤 사용자들은 여기 적힌 내용들을 모티브로 하여 가상지구 알파 세계관과 관련된 문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 만일, 아돌프 히틀러 대신, 190cm의 거한이자 금발벽안의 독일 귀족이며, 사냥과 육식, 무술에 심취하고, 기독교적 광신도인 인물이 독일의 퓌러가 된다면?[2]
- 베르사유 조약 때 독일제국이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처럼 과거 독일연방을 구성하던 제후국들 별로 분열이 되었다면?
- 만약 지구에 자원이 없는 땅이 있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