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
1. 개요[편집]
2. 설명[편집]
3. 유형[편집]
- 정보성이 없거나 매우 부족한 문서.
- 정보를 제공할 의사가 전혀 없는 상태로 만든 토막글.[1] 또는 도배성 글. 제대로 된 정보는 없는 짧은 문서들을 뜻한다. 이 경우 해당 문서를 방문한 다른 사용자로 하여금 뻘문서라는 생각이 들게 하여, 기여 동기보다는 삭제 동기를 유발하게 만든다. 그러나 뻘문서가 아닌 토막글같은 경우 문서가 성장하는 과정이므로 적절히 내용을 추가해주자.
- 범죄, 규정 위반 등의 악의적 의도로 만든 문서. 의미 없는 글자의 나열 역시 포함. 가령 '알파위키 망해라'[2] 등의 문서가 생성된다면, 정보 제공 목적으로 생성한 문서가 아니므로 알파위키를 비하하는 내용 등 불필요한 내용만 있을 것이다.
- 독자연구성 문서
- 자의적 용어: 작성자 자신이 만든 신조어를 의미한다. 대표적인 예시로 2016년 '학폭충[3]'이라는 문서가 생성되었다가 휴지통 처리 후 작성 금지되었는데, 이 학폭충이라는 단어는 작성자가 만든 신조어였다. 학폭충 등재 소식이 알려지자 조롱 차원에서 찐따+부들부들의 합성어인 '찐들찐들'도 등재되었다가 사라진 역사가 있다. 2015년에는 네이버 파워블로거들에 대해 독자연구성 순위를 매긴 문서인 '파워블로거 순위' 문서도 삭제된 바 있다. 이런 문서는 일반 상식에 의해 판단되어 제거된다. 예시로는 뻘문서라고 판단되어 삭제된 자국 혐오/커뮤니티[4]가 있다.[5] 사연이 있더라도 독자연구성 내용은 위키의 문서에 서술해서는 안 된다. 위키아, 위키독 등 개인위키 서비스나 디시위키 등의 규정이 매우 관대하거나 없는 위키에서는 독자연구성 내용을 서술할 수 있다.
- 과도한 예시 적용: 전체 삭제까지는 아니더라도, 저명성이 있는 예시를 제외한 모든 예시는 억지 밈으로 치부되어 삭제되기 쉽다. 특히 서술 폭주를 방지하기 위해 삭제되는 경우가 잦다.
- 사용 빈도가 낮은 단어: '슈퍼고졸' 등이 포함되며 고졸 문서의 하부 문단으로 통합되었다.
- 악의적인 이유는 없더라도 장난, 놀이 등의 목적으로 생성되어 정보전달성이 없는 문서. 대표적인 예로 '알파위키식 끝말잇기'[6]를 들 수 있다.
- 물리 법칙의 개변 (마법, 무협, 타임머신), 초자연적인 현상이나 생물의 출현 (좀비, 외계인), 대체역사 등 현실 속에서 일어날 수 없는 일을 가정한 뒤 이 때 벌어질 현상을 이론적, 또는 작품의 클리셰로 설명하려는 것이 아니라 비유, 편집자의 생각 위주로 설명하려 하는 문서: 편집에 참가하는 이들이 다같이 놀면서 지적유희를 즐긴다는 의미가 있다. 하지만 내용이 일관적이지 않거나, 근거가 미흡하거나, 비현실성을 감안하더라도 조잡한 내용으로 끝난다면 이런 문서에 대한 반발이 생기게 된다.
- 중복: 예를 들어 편돌이와 편의점 아르바이트라는 문서 두 개가 있었다. 이런 문서는 뻘문서 생성 목적으로 생성되는 경우는 드물고 보통 이미 존재하는 줄 몰라서 생긴다. 이 경우는 리다이렉트 기능으로 하나의 문서로 통합할 수 있다. 이 당시에는 편돌이에 기술된 내용중 편의점 알바에 없는 내용을 해당 문서에 추가시키고 편돌이 문서는 편의점 아르바이트 문서로 리다이렉트시키는 방식으로 통합되었다.
- 차이가 매우 적은 문서: 예를 들면 갑과 을, 갑의 횡포라는 문서 두 개가 있었다. 굳이 차이를 따지자면 전자는 객관적인 관계에 대한 설명, 후자는 횡포를 부리는 경우에 대한 설명만으로 구성된다고 볼 수도 있지만, 비슷한 내용을 다루는 문서고 한 문서에 통합해서 설명할 수 있을 정도로 차이가 거의 없어서 갑과 을이라는 단일 문서로 통합되었다.
- 저명성은 있으나 대중적 관심이 부족한 대상에 대해 엉터리로 작성한 문서: 주로 듣보잡 온라인 게임이나 영화에서 이런 문서가 발견된다. 일단 출시나 개봉은 했으니까 저명성 부족은 아닌데 아무도 안 해보고 안 봤으므로 엉터리 내용이 작성돼도 눈치채지 못하는 것. 뭔가 눈에 띄는 욕설이나 위키 규칙에 맞지 않은 부분이 있으면 누군가 손이라도 댈 텐데 그냥 자기가 창작한 망상을 규칙에 맞게 써버리면 아무도 눈치 못 채는 문제가 있다. 한때 동접자 0명을 자랑하던 DEATHGARDEN이라는 게임은 무려 1년여 동안 엉터리 내용이 작성된 채 유지되다가 제작사에서 게임을 갈아 엎자 비로소 유저들이 생기면서 결국 문서가 통째로 교체됐다.
3.1. 뻘토론[편집]
3.2. 뻘분류[편집]
뻘문서를 분류하기 위한 목적으로 생성했거나, 분류 주제와 맞지 않은 문서, 규정 위반인 분류를 칭한다.
[1] 단, 이 부류의 뻘문서 판별에서 핵심은 450자 이하라는 토막글의 수치적 기준이 중요한 것이 아니며 문서 생성자가 자신이 정보 제공의 주체가 되겠다는 생각이 전혀 없다는 사실이 중요하다.[2] 현재 작성금지되었다.[3] 학교폭력 가해자를 의미하는 단어.[4] 물론 대형 커뮤니티에 자국 혐오 성향의 사용자가 아예 없는 건 아니지만, 이 문서에서는 일부 문제 있는 사용자의 태도를 마치 커뮤니티 전체의 구성원이 저지른 것 같다는 식의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를 저지른 게 문제가 되어 결국 토론 끝에 삭제되었다.[5] 기존에 있던 반달리즘(위키)/예시는 '반달리즘(위키)/사례'라는 이름으로 변경 된 후 다시 토론을 통해 삭제 및 휴지통 처리가 되었다.[6] 토론을 통해 삭제되었으며 작성 및 되돌리기가 금지되었다.[7] 분식점, 학원 등[8] 또한 광고성 문서를 작성하는 경우 최대 무기한 차단까지 갈 수 있다.[9] 삭제하지 않는 이유는 토론 삭제를 위해선 delete_thread 권한이 필요한데, 이 권한은 잘못 사용하면 멀쩡한 토론을 날릴 수 있고, 복구하려면 우리의 namu가 서버를 건드리기 귀찮아해서 그 과정이 까다롭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