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  
  •  
  •  
  •  
  •  
  •  
도치기에서 넘어옴
파일:다른 뜻 아이콘.svg  
토치기은(는) 여기로 연결됩니다.
토치기현에 위치한 동명의 도시에 대한 내용은 토치기시 문서
번 문단을
부분을
, 에 대한 내용은 문서
번 문단을
번 문단을
부분을
부분을
, 에 대한 내용은 문서
번 문단을
번 문단을
부분을
부분을
, 에 대한 내용은 문서
번 문단을
번 문단을
부분을
부분을
, 에 대한 내용은 문서
번 문단을
번 문단을
부분을
부분을
, 에 대한 내용은 문서
번 문단을
번 문단을
부분을
부분을
, 에 대한 내용은 문서
번 문단을
번 문단을
부분을
부분을
, 에 대한 내용은 문서
번 문단을
번 문단을
부분을
부분을
, 에 대한 내용은 문서
번 문단을
번 문단을
부분을
부분을
, 에 대한 내용은 문서
번 문단을
번 문단을
부분을
부분을
참고하십시오.
파일:일본 국기.svg
일본
파일:특별행정구기.svg
행정구
파일:기.svg
속령
일본현(県)
파일:토치기현 문장.svg
토치기현
栃木県
Tochigi Prefecture
현청 소재지
우츠노미야시 하나와다1초메 1-20
하위 행정구역
14시 11정[1]
지방
면적
6,408.09km²
인구
1,891,101명[2]
인구밀도
295명/km²
GDP(명목)
약 $849억(2018)[3]
1인당 GDP
$43,505(2018)
현지사
후쿠다 도미카즈
(福田富一, 5선)
상징
현화
야시오철쭉
현목
칠엽수
현조
큰유리새
028
JP-09
파일:홈페이지 아이콘.svg | 파일:X Corp 아이콘(블랙).svg | 파일:페이스북 아이콘.svg | 파일:라인 아이콘.svg | 파일:유튜브 아이콘.svg
1. 개요2. 역사3. 지리4. 하위 행정구역5. 산업
5.1. 특산품5.2. 공업
6. 관광7. 둘러보기

1. 개요[편집]

토치기현(栃木県(とちぎけん), Tochigi-ken)은 일본 칸토 북부에 위치한 현으로, 현청 소재지는 우츠노미야시다. 통용 표기법으로는 "토치기현"으로 표기한다.

일본에서는 드물게 바다에 접해 있지 않은 내륙현[4]으로, 북쪽으로는 후쿠시마현, 서쪽로는 군마현, 동쪽으로는 이바라키현, 남쪽으로는 사이타마현과 접하고 있다.

2. 역사[편집]

고키시치도에 따르면 도산도에 속하며 시모쓰케국(下野国)에 속해있던 땅이다. 무로마치 막부의 창건자인 아시카가 다카우지의 가문이 이 지역에 영지를 두고 있었기 때문에 다카우지는 이 지역을 기반으로 세력을 키웠다. 이 현에 있는 아시카가시(足利市)가 바로 그 지역이다. 에도 막부의 창건자인 도쿠가와 이에야스의 묘인 닛코 동조궁닛코시에 있는 걸 생각하면 일본의 막부 창건자 중 두 명과 관계가 깊은 지역인 셈이다.

3. 지리[편집]

현의 중심 지역은 평야지대이며 북부 지역에는 해발 2,000m가 넘는 산이 많다.

칸토 지방을 보통 수도권으로 보기는 하지만 토치기나 군마는 제법 거리가 떨어져 있는 편이다.[5] 때문에 아직까지는 시골 이미지가 강한 편이다. 그래서 그런지 미개의 땅 군마처럼 토치기스탄이라는 별명도 있다. 그래도 신칸센 출퇴근이 존재하는 일본에서는 여기까지도 도쿄 생활권으로 포함되며 쇼난신주쿠라인우츠노미야시까지 운행하는 등 수도권의 일부에 속해 있다.

키타칸토 지역 3현 사이에는 묘한 라이벌 감정이 있는데 특히 이바라키현과 은근히 경쟁하는 편이다. 일본인들이 선정한 도도부현 매력도 랭킹에서 이웃 현인 이바라키현이 만년 꼴찌를 하다가 2020년 적극적 홍보로 꼴찌를 탈출하였고 토치기현이 그 자리를 차지했으나 1년 뒤인 2021년에 다시 이바라키현이 꼴지를 탈환했다.

4. 하위 행정구역[편집]

5. 산업[편집]

5.1. 특산품[편집]

특산품으로는 딸기레몬우유가 있다. 딸기 생산량은 일본 1위이며 보통 일본인들이 낫토 하면 이바라키를 떠올리는 것처럼 딸기 하면 토치기를 떠올린다. 토치기에서 개발한 품종인 '도치오토메'는 칸토 지방을 중심으로 전국 각지에 유통되며 도치오토메를 이용한 여러 디저트도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있다. 레몬우유는 은은한 레몬향이 나는 우유인데 레몬우유 쿠키 등 다양한 형태로 제작되어 팔리고 있다.

5.2. 공업[편집]

일본 자동차 산업의 중심지이며 닛산혼다공장이 토치기에 있다. 특히 닛산자동차는 모든 스포츠카 라인업을 토치기현 카미노카와마치에 있는 공장에서 생산한다.

혼다기연공업 계열의 모빌리티 랜드에서 운영하는 서킷인 트윈 링 모테기가 현 남동부의 하가군 모테기정에 있지만 교통이 워낙 열악해서 차로 가야 편하고 철도로 간다면 몇 가지 방법을 간구해야 한다.

토치기현 경찰에서는 일본산 슈퍼카를 경찰차로 사용하는 걸로 유명한데[6] 대표적으로 NSX를 사용하고 최근에는 GT-R R35를 경찰 순찰차로 도입하였다. 여담으로 닛산 GT-R은 카미노카와정에 위치한 닛산자동차공장[7]에서 수작업으로 생산한다.[8]

6. 관광[편집]

파일:상세 내용 아이콘.svg   자세한 내용은 칸토/관광 문서
번 문단을
부분을
참고하십시오.
하코네와 함께 도쿄 근교의 관광지로 유명한 닛코가 있기 때문에 생각보다 한국인들도 많이 찾는 지역이다. 우츠노미야 북쪽의 닛코는 유네스코 세계유산이자 도쿠가와 이에야스의 무덤으로 잘 알려진 닛코 동조궁과 게곤 폭포(華厳の滝), 주젠지호(中禅寺湖), 기누가와 온천(鬼怒川温泉) 등으로 유명한 명승지이자 휴양지다. 다만 닛코 관광을 위해 대개 이용하는 도부 철도로 방문하려면 도쿄에서 약 2시간 가까이 걸리기 때문에 완전히 근교라기에는 사실 좀 어폐가 있는 지역이기는 하다. JR그룹은 도호쿠 신칸센을 이용해서 우츠노미야까지 간 뒤 JR 닛코선을 이용해야 되는데 이렇게 되면 돈만 더 들고 소요시간은 도부 철도에 비해 거의 이득을 볼 수 없다. JR패스라도 이용하지 않는 한 도부 철도를 이용하는 편이 낫다.

닛코는 이니셜 D에 나오는 이로하자카로 유명하기도 한데 실제로 오르막과 내리막이 모두 일방통행로이기 때문에[9] 내리막을 공략하는 고갯길 레이서가 많다고 한다. 물론 매우 위험한 행위다. 특히 작중 등장하는 점프 구간에서 실제로 점프하다가 차가 박살나거나 큰 사고를 당하는 경우가 많아서 지금은 그 구간에 모두 차단 바가 세워진 상태다. 러브 플러스 시리즈의 여행지로도 나오며 도쿄를 비롯한 수도권 지역의 학교에서는 수학여행으로 많이 가는 여행지로 한국으로 비유하자면 80년대에 경주불국사, 석굴암 등을 보러 수학여행을 간 것과 비슷한데 차이점은 닛코처럼 고갯길 레이싱은 당연히 불가능하다는 점이다.

7. 둘러보기[편집]

칸토 지방 関東 地方
키타칸토 (北関東)
미나미칸토 (南関東)
토치기현
栃木県
군마현
群馬県
치바현
千葉県
도쿄도
東京都
카나가와현
神奈川県
[ 상세 정보 열기 · 접기 ]
* 키타칸토는 북부를, 미나미칸토는 남부를 일컫는다.
* 일본 수도권정비법에 따라 야마나시현을 칸토 지방에 포함시키기도 한다.
파일:칸토 지방 지도.svg

[1] 정(町) 위로 5개 군(郡)이 있으나 일상적으로는 잘 쓰이지 않는다.[2] 추계인구, 2024년 2월 1일.[3] 2021년 8월 내각부 확정치[4] 바다가 없는 도도부현으로 토치기현, 사이타마현(埼玉県), 군마현(群馬県), 나가노현(長野県), 기후현(岐阜県), 시가현(滋賀県), 야마나시현(山梨県), 나라현(奈良県) 총 8개 현이 있다.[5] 토치기현의 중심도시인 우츠노미야시조차도 한국으로 따지면 도쿄도와의 전철 거리(JR로는 약 105km, 토부 전철로는 약 112km)가 서울역~천안역/아산역, 청량리역~춘천역/원주역, 용산역~철원역/개성역(통일 이후 가정)의 거리를 훨씬 뛰어넘는다. 게다가 도쿄에서 쿠로이소까지의 거리는 서울역~대전역간 거리에 맞먹는다.[6] 주로 홍보용이다.[7] 카미노카와 공장에서는 GT-R, 370Z, 푸가(Q70), 시마(Q70L), 스카이라인(Q50, Q60)을 생산한다. 2018년에 단종된 SUV QX70도 여기서 생산했다.[8] 카미노카와 외에는 카나가와현 요코스카시, 후쿠오카현 간다정에 공장이 있다.[9] 게임 이니셜D/아케이드 스테이지 시리즈에서 힐클라임이어야 할 부분에 업힐이 아닌 리버스(즉, 역주행)라고 표시된 이유다.